제품, PRODUCT

연령별 놀이정보

HOME>제품>연령별 놀이정보

친구 사귀기, 아이디어 형성하기, 규칙 따르기... 학교 입학 전, 지금 이 모든 것들이 적절히 함께 시작된답니다!
상상력은 새로운 단계에 도달하고 운동 능력도 탁월해져요.
5살 아이에게 꾸준한 학습과 삶에 대한 "할 수 있어!" 정신의 기초를 닦아주면서
아이가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기르도록 도와줄 방법이 여기에 있답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 인지발달

    문제를 해결하고 사물에 대해 설명하기

  • 인지발달

    새로운 활동에 대한 주의지속시간의 연장

  • 사회성 및 감성발달

    확고한 우정 쌓기

이 연령의 아이를 위한 장난감 유형

롤플레이 완구

창의적 활동

감각운동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
균형&협응동작
호기심 & 탐구력
상상력 & 창의력
사고력 & 문제 해결 능력
학습능력
나눔 & 협동
듣기 & 커뮤니케이션
자기표현 & 자신감
안정감 & 행복

5세 아이는 지금 이렇게 놀거예요.

  • 알아볼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자기 이름을 쓰고, 스스로 옷을 입고, 퍼즐을 완성해요.
  • 문제를 풀고 사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요.
  • 우정이 더 강해져요.
  • 사물을 기본적 범주로 분류할 수 있어요.
  • 부모님의 자세나 말투를 흉내낼 수 있어요.
  •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활동을 끝낼 수 있어요.
  • 놀이를 할 때 "흉내"와 "진짜"를 구별할 수 있어요.
  • 비교하기 시작하고 기억력이 좋아져요.
  • 다른 아이들에게 게임을 설명할 수 있어요.

창의적 활동

아기가 더 배울 수 있게 도와주세요.

  • "내가 만든 것 좀 보세요!"
    아이가 자신이 만든 것에 감탄해 주기를 바랄 때는 가능하면 하던 일을 멈추고 아이를 봐주세요.
    아이에게 집중할 시간을 특별히 확보해 두세요.
    아이에게 창작품을 보여달라고 하고 아이의 능력을 칭찬해 주세요.
  • 자기 표현 격려하기
    아이가 특정 그림이나 비디오를 만든 이유를 설명할 수 있나요? 또는, 아이가 왜 자신의 음악이 일정한 방식으로 들린다고 생각할까요?
    생각과 느낌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격려해 주세요.
  • 아이와 함께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보세요.
    아이가 예술 작품에 대해 비평하고 어떤 점이 가장 좋은지 얘기할 수 있게 격려해 주세요.
    박물관에서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알아보고 참여하는 것도 좋아요.
  • 실생활에서 필요한 것들을 배울 수 있는 흉내내기 놀이.

    만약 아이가 흉내내기 놀이에 열중하고 있다면, 아이가 정말로 많은 생각들을 하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어요! 흉내내기 놀이는 재미 이상이에요-이 놀이는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 시키고 사회성과 언어 표현력을 강화시키지요. 아이가 끈임 없이 새로운 역할들을 시도해보도록 해주며, 공감력과 상상력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들을 알려주지요. 그리고 상상력이 점점 풍부해지면서, 아기의 흉내내기 놀이에 대한 흥미와 참여 정도가 점차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랍니다. 흉내내기 놀이는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요!

    어떻게 아이가 흉내내기 놀이를 하도록 할 수 있을까요? 여기 아이와 흉내내기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방법들이 몇가지 있답니다-자신만의 방법을 더하거나 다른 변화들을 주어도 괜찮지요:

    •역할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옷을 입히면서 놀 수 있는 인형과 흉내놀이를 할 수 있는 장난감들을 주세요.
    •돌아가면서 자신이 다른 무엇인것 처럼 (예를 들면 자동차나 동물 등) 연기를 하고 무엇인지 맞추는 제스처 게임을 해보세요.
    •구름들을 보면서 구름들이 무엇을 닮았는지 아이와 같이 상상해 보도록 하세요.
    •아이와 같이 음악을 들으면서 그 노래가 어떠한 기분이 들게 하는지 표현해 보세요(예를 들어 기쁨, 슬픔, 졸리움).
    •함께 많은 책을 읽도록 하세요.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흉내내기 놀이 장난감들을 아이에게 주세요.
    •아이와 함게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이야기 만들기를 하면서, 서로의 이야기에 더해보도록 하세요.
    •사회성과 창의적인 놀이를 하도록 놀이 친구를 마련해 주세요.
    •"알파벳 되기" 놀이를 하면서 각각의 글자로 시작되는 단어로 된 것을 연출하도록 해보세요(예를 들어 "B"는 호박벌(bumblebee)처럼 윙윙 거릴 수 있지요!).
    •언제 아이와 함께 놀아주고 언제 뒤에서 지켜볼 지를 알아야 해요.

    그리고 당신이 아이의 첫 번째 이자 최고의 놀이 상대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아이와 함께 위에서 말한 활동들을 하면서 "흉내내기 놀이"를 하는 것은 아이가 자라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그리고 당신과 아이를 더욱 가깝게 해주지요.
  • 야외에서 하는 놀이의 장점

    밖에서 놀게 되면 웰빙 효과도 얻을 수 있고 또 몸도 튼튼해진답니다. 아이들은 보통 밖에서 노는 것을 매우 좋아한답니다. 밖에서 놀게 되면 집 주위의 환경을 알아볼 수도 있고, 균육의 힘도 기를 수 있고, 운동 능력도 발달하게 되며 자신감도 갖게 된답니다. 밖에서 놀이를 하면 유연성이 길러지고 운동신경이 잘 발달되며, 여러가지 운동 능력을 비롯, 운동 기술의 폭이 넓어진답니다.

    아이들은 달리기, 수영, 점프하기, 스케이트 타기, 자전거 타기 등의 활발한 운동과 놀이로 몸의 근육을 많이 사용하고 또 신선한 공기와 햇살을 받으며 자라야 한답니다. (물론, 자외선이 차단되는 범위 내에서지요.) 아이들은 야외에서 놀이를 할 때 몸 전체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또 몸을 움직이는 놀이를 매우 재미있어한답니다.

    아이가 그네를 타게 되면 아이는 모든 근육을 이용해서 그네에 매달리고, 균형을 잡고, 리듬에 따라 몸을 앞 뒤로 움직이는 운동을 하게 된답니다. 그네를 타게 되면 아이들은 인과 관계를 경험하게 되고 또 위, 아래, 앞, 뒤와 같은 공간 감각을 이해하게 된답니다. 뿐만 아니라 그네를 타는 동안 아이들은 세상을 색다른 시점에서 볼 수 있어요. 그네를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타기 위해서 등받이와 벨트가 있는 그네를 사용하세요. 어린 아기는 아기가 엄마 아빠의 얼굴을 잘 볼 수 있게 앞에서 그네를 천천히 밀어주세요. 그네를 타면서 까꿍놀이도 함께 하면 더욱 더 재미있답니다!

    스케이트, 스쿠터나 자전거와 같이 균형과 조종 능력을 요하는 놀이를 하게 되면 아이들의 자신감을 키워주고 또한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는 기쁨을 느끼게 해준답니다. 단계별로 즐길 수 있는 운동 기구를 사용해서, 아이가 자신의 능력에 맞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초보 단계의 놀이는 아이들이 새로운 재능을 배울 때마다 꼭 필요한 자신감을 키워줄 거예요. 아이가 보다 수준 높은 운동을 할 수 있게 되면, 아이들은 스스로 새로운 운동을 깨우치게 되고, 또 보다 더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게 된답니다.

    아이들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서 놀아보세요. 아주 멋진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거예요!
  • 어떤 종류의 장난감이 아이에게 창의성을 길러 줄까요?

    아이의 창의성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장난감은 어떤 종류의 것입니까?
    어떤 종류의 장난감이든 모두 아이의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지난 20년 동안 the Fisher-Price™ Play Laboratory 에서 장난감을 갖고 노는 아이들을 관찰해왔는데, 아이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새로운 것에 대해 지금까지도 지식을 얻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장난감이 생기면, 그 특징을 알아내고 탐색하기 위해, 자신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이용합니다

    개방형 장난감들(예를 들면 ; 크레파스, 반죽놀이, 옷 입히기, 블록놀이, 악기놀이 등등)은 특히, 창의적인 놀이의 기회를 많이 제공합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고, 매번 다르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실험정신을 키워준답니다. 그밖에도 창의성을 길러주는 장난감은 많이 있습니다. 가상의 역할 놀이와 관련된 장난감들은 - 예를 들면 action figure(관절이 움직이는 인형) 또는 탐험놀이 세트(소방소, 농장, 성 등), 부엌놀이와 인형놀이 세트들 -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해줍니다. 심지어 '책'도 창의력을 자극해주는데, 생각을 위한 자양분을 제공해서 상상력이 활발해지도록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의 창의력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장난감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그걸 얼마나 충분히 갖고 놀았는가 하는 문제도 중요합니다. 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아이들이 '놀이에 몰두'하기 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다른 기능의 발달과 함께 창의력도 활짝 꽃을 피운다고 합니다. 지금 말씀 드린 얘기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5세 아기를 위한 활동

  • 청각발달을 위한 놀이들

    노래, 목소리, 리듬을 들려 주며, 아기의 학습능력은 물론 듣기와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줍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것

    ABC노래로 놀기
    조금만 노력한다면 엄마는 ABC노래만으로도 아기에게 여러 새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ABC노래를 부르는 것으로 얼마나 많은 아이들이 알파벳을 배웠을까요.
    아이들은 노래를 부르고 또 부르면서 알파벳을 배우고 일단 처음부터 끝까지 다 부를 줄 알게되면 스스로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아기가 언어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청각을 더 발달시킬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들을 시도해보세요.

    리듬을 넣어주세요.
    아이가 ABC노래를 부를 때 아이에게 어떻게 박수를 치고 발을 구르는 지 가르쳐주세요.
    또는 아이가 연주하고 노래부르고 박자를 맞출 수 있는 간단한 악기들로 보다 많은 음악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손이나 발목으로 연주할 수 있는 악기들을 시도해보세요. 이런 악기들은 고도의 손동작을 요구하지 않으니까요.
    예를 들면 트라이앵글, 탬버린, 장난감 드럼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모든 사물이 리듬감있는 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블럭 부딪치는 소리,단추나 돌을 페트병에 넣고 흔들 때 나는 소리같은 것을요.
    리듬과 동작은 청각과 운동감각을동시에 제공해 아이가 노래의 순서를 기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셔프라이스사의글자책상에서 놀자 는 음악적 '자극'을 주는 제품으로 아이가 스스로 알파벳의 어떤 글자를 조합해서 자기만의 '글자노래'를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목소리 내보기
    아이가 ABC노래를 부르는 동안 다른 톤과 목소리로 노래부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휘파람을 불 줄 아나요? 큰 소리로 외치면서 부를 수 있나요?
    아주 높은 목소리나 아주 낮은 목소리로 부를 줄 아나요?
    아이는 아마 오리처럼 꽥꽥거리면서, 생쥐처럼 찍찍거리면서, 강아지처럼 멍멍거리는 목소리를 흉내내면서 부를 수도 있을 겁니다.
    아이가 이런 저런 재미있는 소리로 노래부르면서 웃을 수 있게 만들어주세요.
    돌아가면서 다른 소리를 내도록요.
    또한 아이는 아주 빨리, 아주 느리게 노래를 부를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목소리는 훌륭한 청각과 언어 연습이며 이것은 초보단계에서의 읽기 능력을 발달시켜줍니다.
    경청하는 것과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을 배움으로써 아이는 가장 헷갈리는 글자들의 차이를 알게됩니다.
    B, D, P, and T!

    박자에 맞춰 춤추기
    아이가ABC 노래를 부를 때 춤을 추도록 해보세요.
    아이에게 소도구(장식리본, 긴스카프, 큰 사각천등)를 주고 여러 동작을 함께 해보도록요.
    아이는 발레리나처럼 뒷꿈치를 들고 춤을 출 수도 있고 군인아저씨나 탭댄서처럼 박자에 맞춰 행진하기도 한답니다.

    보고 노래하기
    아이가 노래를 부를 때 알파벳차트에서 글자를 가리켜주세요,
    아이는 보이는 글자와 소리나는 글자를 서로 연결시킬 수 있답니다.

    듀엣이 되자
    ABC노래를 부르다가 어느 글자에선가 갑자기 멈추고 아이에게 어떤 글자가 들어가야 하는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아이가 알바벳차트에서 놓친 글자 찾는 것을 도와주세요.
    글자책상에서 놀자아이는 글자마다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듣기위해 글자를 굴려볼 수 있습니다.

    노래하며 배우는 글자놀이
    커다란 원안에 큰 글자의 알파벳을 놓으세요.
    그리고 A부터 시작하는거에요.
    A 부터 Z까지.아이가 각 글자를 노래할때 원안에서 맞는 글자를 밟는 거에요.
    처음엔 노래를 느리게 하다가 점점 빠르게 해보세요.
    또는 노래를 부르다가 어느 글자에서 '얼음'하고 아이가 밟고 서있는 글자를 말하도록 하세요. .

    영화만들기
    아이가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비디오로 찍어 보여주세요.
    아이는 자기 목소리와 움직임을 보면서 좋아할 것입니다.

    연극놀이
    아이는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손인형이 ABC노래를 부르고 춤추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엄마가 리본과 작은 동물인형들로 간단한 인형극을 꾸며줄 수도 있구요.

  • 촉감 발달을 위한 놀이

    엄마들은 종종 모래성을 쌓으면서 촉각놀이를 하는 아이들을 보셨을겁니다.
    아이는 모래로 뭘 쌓았다가 부셨다가 하면서 놉니다.만질 수 있는 장난감은 아이가 아주 좋아하는 장난감입니다.
    그래서 아이는 알파벳 조각을 고르거나 손가락으로 알파벳을 그려보면서 글자를 배웁니다. 아이는 흉내내기를 하면서 배우며 자기가 한 것을 지켜봅니다.
    촉각놀이를 하는 아이는 직접 만지고 움직이면서 촉각을 발달시켜가지만 청각이나 시각능력을 함께 배우면서 더 섬세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것

    글자인지, 추리, 창의력, 사고력, 측정, 비교, 연결하는 SHAPE 'N' BAKE ABC
    아이는 ABC 식빵이나 과자를 만들어 보면서 글자나 글자모양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ABC빵이나 과자를 만들 때 아이는 모든 감각을 이용한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재료를 측정하고, 반죽하고, 모양(글자 차트나, 글자 조각처럼)을 만들면서요.
    아이는 이 과정을 스스로 해보면서 오븐에서 새어 나오는 맛있는 냄새도 맡을 수 있고 마침내 맛있는 빵이나 과자도 먹을 수 있답니다.
    엄마가 만든 글자반죽을 아이가 크게 말해보도록 해주세요. 아이에겐 여러 감각을 동시에 익힐 수 있는 완벽한 기회랍니다.

    준비할 재료

    이스트 1티스푼

    물 한 컵

    설탕 1티스푼

    밀가루 2컵

    식용유 1티스푼

    준비할 재료

    계량컵

    나무숟가락

    속이 움푹한 그릇

    플라스틱 칼과 포크

    제빵용 막대기

    나무판

    제빵용 기름종이나 은박호일

    아이가 할 수 있는 것

    재료를 계량하고 쏟고 섞습니다.

    이스트가 부드러운지 손가락으로 테스트 합니다.

    나무판에 밀가루를 뿌리거나 반죽한 것을 치댑니다.

    어떤 글자 모양을 만들지 결정합니다.

    글자조각이나 알파벳 차트를 이용해 반죽을 글자모양으로 만듭니다.

    반죽이 잘 부풀고 있는지 살짝 들여다 봅니다.

    또 하나의 힌트

    반죽이 부풀거나 오븐에 굽고 있는동안 아이와 함께 알파벳 책을 읽거나 노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 시각 발달을 위한 놀이

    시각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 아기들은 선을 긋고, 색칠하고, 화려한 그림책 보기를 좋아하게 됩니다.
    아기는 물건을 분류하고, 블록을 쌓고, 사람들 보는 것을(말하는 것보다) 좋아하게 됩니다.
    아이에게 간단하지만 뭔가 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이런 아이일수록 다른아이들보다 먼저, 혼자서 뭔가 하게 됩니다.
    아기는 한글 또는 알파벳 책, 블록, 표지판, 간판등에서 글자 모양을 익힙니다.
    그리고 종종 본 것을 기억해냅니다.
    또한 아이는 엄마를 관찰하면서 '어떻게'하는지 배워나갑니다.
    아기가 시각이 매우 발달되어 있더라도 아기들은 청각이나 촉각으로부터도 많은 자극을 받습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것

    글자와 글자소리에 대한 인지, 관찰력, 문제해결능력

    INVISIBLE WRITING
    게임을 할 때 서로 돌아가면서 손가락으로 공중에 글씨를 쓰고 그것이 뭔지 알아맞추는 것도 재밌습니다.
    또는 서로의 등에 글씨를 쓰고 맞추거나 밤에 플래쉬를 천장이나 벽에 플래쉬를 사용해 글씨를 써보는 것도 아이디어랍니다.

    VANISHING LETTERS
    작고 젖은 스폰지로 칠판위에 글씨르 써보세요.
    그리고 글씨가 마르기 전에 아이가 글씨를 맞추도록 해보세요.
    아이가 글씨를 알고 있다면 혼자서 글씨를 쓸 수도 있는지 지켜보세요.
    만약 아이가 모든 글자를 빨리 인식한다면 이런 시도도 해보세요.
    아이에게 한번 크게 글자를 읽어보라고 한 후 칠판 위의 글자가 흐릿해지기 시작하면 더욱 더 부드럽게 말해보라고 해보세요.

  • 어디갔을까? 찾아보세요!

    아기는 아직 모든 게 익숙지 않기 때문에, 주변을 탐색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없어졌네" 같은 게임을 하면서 아이는 주변을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부드러운, 알록달록한 공

    담요, 수건 또는 옷가지

    해야 할 일

    부드러운 색색깔의 공을 준비하신 다음, 아기 눈에 보이지 않게 놔 주세요.

    아기를 아기의자에 편안하게 앉혀 두시고, 엄마도 아기와 마주보게 앉으세요.

    공 하나를 아기에게 보여 주세요. 엄마 얼굴 가까이에 들고서, 아기의 관심을 끌어 주세요.

    아기가 공을 쳐다보고 있을 때, 옷이나 수건같은 걸로 가려 보세요.

    그리고 "없어졌네!"라고 얘기해 주세요.

    몇 초 뒤에, 가렸던 것을 치우고, 기쁜 목소리로 "여기 있구나!"라고 얘기해 주세요.

    다른 색깔의 공 가지고도 반복해 주세요.

    안전

    장난감이 눈 앞에서 안보이는 걸 아기가 못참아 하면, 엄마가 장난감을 가린다는 걸 아기가 알아챌 수 있을 정도록 천천히 해주세요.
    또 장난감을 너무 오랫동안 가리고 있지 마세요.

  • 어울리는 꼬리 찾기

    이 놀이는 동물들의 머리부분과 꼬리부분을 잘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아니면, 서로 어울리지 않게 연결해서 아주 이상한 새로운 동물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잡지나 비싸지 않은 책(오려도 괜찮을)에 있는 동물 사진

    가위

    풀이나 접착제

    도화지

    바닥이나 테이블

    해야 할 일

    여러 동물들의 사진을 오려 주세요

    머리부분과 꼬리부분으로 구분되도록 두조각 나게 오려 주세요.

    머리부분의 조각들은 아이 앞에 놔 주세요.

    꼬리부분 사진들을 하나씩 주면서 아이가 어울리는 머리부분과 연결짓게 해주세요.

    제대로 연결한 동물 사진들은 종이 위에 붙여 주세요.

    모든 동물 사진들을 다 연결할 때까지 반복해 주세요.

    안전

    가위는 사진을 오리고 난 다음 바로 치워 주시고, 풀은 아이가 입에 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박스로 만든 자동차

    '박스로 만든 자동차'에 대한 부가 설명을 적어주세요.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럼바, 왈츠, 풀카, 록앤롤 같은 다양한 쟝르의 음악

    녹음기 또는 CD 플레이어

    춤을 출 수 있는 공간

    해야 할 일

    음악을 즐기면서 춤을 간단히 출 수 있을 정도의 길이로 각각의 음악을 몇분씩 녹음한 테이프 음악이 연속해서 녹음되어 있는 테이프.

    음악을 틀어 놓고 방이나 마루의 한 가운데에 서 계세요.

    머리부분의 조각들은 아이 앞에 놔 주세요.

    첫번째 음악이 나오면 음악에 따라 엄마가 춤을 추면서 아이도 엄마와 함께 춤을 출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음악이 바뀌면, 엄마의 댄스 스타일도 바꾸면서 아이도 엄마와 함께 춤을 바꿔서 출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엄마가 멈출 때까지 계속 춤을 추세요.

    안전

    방이나 마루에 엄마와 아이가 춤을 추면서 다른 물건에 부딪히지 않도록 정리를 해 주세요. 지치면 잠시 쉬는 시간을 갖도록 하세요.

  • 집을 만들어요!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자기 집을 만들어 보도록 하는 놀이입니다. 큰 종이 박스와, 약간의 미술 공작 준비물만 준비하시면 되고, 그대신 상상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큰 가전제품 박스

    가위, X-acto knife

    굵은 테입

    수성 마커와 포스터 물감, decals, 스티커, 술 장식, self-adhesive felt squares, 기타 장식용품

    해야 할 일

    주변에 가전제품 대리점 같은데 부탁을 하거나, 아니면, 예전에 모아 놓았던 빈 박스를 준비해 주세요.

    박스 한쪽 옆면을 문으로 만들어 주세요. 위와 아래는 수평으로 오려내고, 수직으로 내려오는 선은 한쪽만 잘라 내고, 다른 한쪽은 그대로 두어서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같은 방법으로 창문도 만들어 주세요. 창문 모서리 4개를 다 오려내서, 완전히 오픈 된 상태로 할 수도 있고, 아니면 한쪽면은 오리지 않은 채로 두어서 아이가 열었다 닫았다 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굵은 테입을 가지고 구멍을 막아 튼튼하게 해주시고, 모서리 같은데도 위험하지 않게 잘 감싸주세요.

    앞에 준비한 펜, 스티커 등 기타 장식용품으로 아이가 자기 집을 꾸미는 걸 도와 주세요.

    의자나 베게, 장난감, 다른 가정용품 등 아이가 좋아하는 작은 소품들을 가지고 집안을 꾸며 주세요!

    이젠 만들어진 집안에서 놀면 됩니다!

    집말고 학교나 병원, 소방서 같은 걸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하나의 도시가 만들어 지겠죠!

    메가폰을 입에 대고 엄마한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보라고 시키세요!

    안전

    옆에 아이가 있는 상황에서 칼을 다룰 때 한번 더 조심해주세요. 펜이나 페인트는 무독성이면서 수성제품인 걸로 이용해 주세요.

  • 누가누가 어울리나?

    어울리는 물건들끼리 짝을 맞추는 방법에 대해 알려 주세요, 그 다음엔 아기가 실제로 잘 해낼 수 있는지 게임을 해보세요.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신발과 양말, 연필과 종이, 포크와 접시, 비누와 수건, 치솔과 치약, 빗과 리본, 케첩과 겨자소스 등등 서로 어울리는 물건들

    마루바닥이나 테이블

    해야 할 일

    아이를 놀이방 바닥에 앉혀 주세요.

    엄마도 아기 옆에 똑같은 자세로 앉아 주세요.

    아이가 움직이거나 어떤 동작을 할 때마다, 똑같이 따라해 주세요.

    엄마가 따라하는 걸 아이가 언제쯤 알 수 있는지 보세요!

    안전

    아이가 위험해 보이는 행동을 하거나 뭔가 해결할 문제가 생기면 게임을 중단해 주세요. 엄마가 따라하는 게 아이를 귀찮게 하거나 신경쓰이게 해서는 안됩니다.

  • 이야기결론 에상하기!

    Play a guessing game where answers are open-ended. For example, you might say, "I am thinking of something that is blue and floats." Answers could be clouds, a boat, a blue flower in a pond, etc.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책을 만들어 보아요!

    아이가 하는 이야기를 가지고, 자기만의 진짜 책을 만들어 보는 놀이입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아이 잡지나 비싸지 않은 그림 책

    종이, 풀, 테이프, 가위, 스테이플러

    Felt-tip 펜

    해야 할 일

    아이 잡지나 그림책에서, 그림을 8개에서 10개 정도 오려 내세요.

    그림이 잘 보이도록 마루바닥에 펼쳐 놓으세요.

    종이 하나에 그림 한 장씩을 붙이고, 아랫부분은 내용을 몇 줄 써 넣을수 있을 공간을 남겨 주세요.

    아이에게 원하는 그림을 선택하라고 해서, 모든 그림들을 순서대로 쭉 쌓아 놓습니다.

    맨 위에는 아무 그림도 없는 표지를 올려 주시고, 나머지 밑에 있는 종이들과 함께 묶어 주세요.

    아이가 그림을 보면서, 어떻게든 그림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도록 유도해 주세요.

    그리고 페이지를 넘겨서, 두번째 그림을 보면서 아이가 하는 이야기를 역시 또 글로 써 주세요.

    그렇게 책의 마지막 페이지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아이에게 제목을 지으라고 하고, 그걸 표지에 써 주세요.

    이젠 완성된 이야기 책을 함께 읽어 보세요!

    아이가 하는 이야기를 먼저 글로 써주신 다음에, 그 이야기에 맞춰서 아이에게 직접 그림을 그리도록 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책이 완성되면, 그 이야기를 다시 한번 들려주세요.

    안전

    스테이풀러나 가위를 사용하실 때 조심하세요. 또 아이가 하는 얘기를 녹음하고 싶으시면, 글로 옮기는 건 나중에 하셔도 됩니다.

  • 강력한 메가폰

    때로는, 무엇인가에 입을 대고 이야기를 하라고 하면 아이는 더 많은 말을 하게 됩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키친타올의 빈심

    스티커, 색도화지, 수성펜

    해야 할 일

    키친타올 안의 빈심을 준비해 주세요.

    스티커, 색도화지, 수성펜 등으로 예쁘게 꾸며 주세요.

    강력한 메가폰의 성능을 아이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처음에는 그냥 말로 하시고, 그리고 나서는 메가폰을 입에 대고 얘기를 해주시는 겁니다.

    메가폰을 입에 대고 엄마한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보라고 시키세요!

    안전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면 위험하니까, 메가폰을 입 가까이에 대고 뛰지 못하도록 해주세요.

  • 박스안에는 뭐가 있을까?

    아이가 자라면서, 이제 2차원 세계와 3차원 세계 사이의 비슷한 점과 차이점을 깨달아 갑니다. 그림 속 물건을 실제로 찾아보는 게임을 통해서 아이가 3차원 세계와 2차원 세계를 연결 지을수 있는지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신발, 인형, 장난감, 컵, 그림책 등 아기에게 친숙한 물건들 중 깨지지 않는 것으로 5, 6개 정도

    종이 가방

    신발박스 정도 크기의 작은 상자.

    테이프

    해야 할 일

    위에서 얘기한 그런 물건들을 종이 가방에 담아서 아이에게 보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아이에게 눈을 감으라고 한 다음, 종이 가방에서 물건 하나를 꺼내 상자 안에 넣어 주세요.

    뚜껑을 닫고, 테이프를 붙인 상자를 아이에게 들고 있으라고 주세요.

    뭔가 신기한 것이 그 안에 있다고 말해주세요

    무게감도 느껴보고, 박스를 흔들어도 보고하면서 잠깐동안 안에 들어 있는 물건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해주세요.

    아이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몇가지 힌트를 주세요.

    아이가 정확히 맞힐 때까지 계속 암시나 힌트를 주세요.

    박스를 열어서, 안에 들어 있던 물건을 꺼내 보여주고, 게임을 다시 시작합니다!

    안전

    안에 들어 있는 물건들이 아이가 만져도 깨지거나 다치지 않는 것들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스카프와 함께 춤을!

    스카프 몇 장만 있으면, 놀랍게도 아이의 창의력과 대근육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음악을 틀어주고, 스카프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가능하면, 길이가 아이 키 만큼 되는 스카프 2장

    충분한 공간

    카세트 플레이어와 음악테이프

    해야 할 일

    두 장의스카프 끝부분을 서로 매듭이 지게 묶어 주세요.

    음악을 틀어주세요

    한 손에 하나씩 스카프 끝을 쥐고서 맘대로 흔들어 보게 해주세요.

    음악에 맞춰서 스카프를 흔들때, 아이 몸도 같이 흔들어 주면, 스카프가 훨씬 더 많이 움직이게 됩니다.

    음악에 맞춰 아기 스스로 간단한 스카프 춤을 안무 할 수 있어요.

    안전

    주변에 방해가 될 만한 물건들은 치워 주세요. 또 걸려 넘어질 수도 있으니까, 스카프를 아이 몸에 묶어 주지는 마세요.

  • 몸으로 모양 만들기

    이정도 나이가 되면, 아이는 몸을 구부려서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을 만큼 유연성을 갖게 됩니다. 아이가 얼마나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낼 수있는지 한번 보세요!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아이 몸을 충분히 감쌀 정도의 줄

    가위

    움직일 수 있는 바닥

    해야 할 일

    아이의 키를 잰 다음에 그 길이에 맞춰서 줄을 잘라 주세요.

    마루바닥이나 잔디 위의 걸리적거릴 만한 물건들을 모두 치워 주세요.

    줄을 바닥에 일직선이 되게 놓은 다음, 그 위에 아이 몸 또한 일직선이 되게 눕혀 주세요 .

    이번엔 줄을 곡선 모양으로 만든 다음 아이도 그 모양대로 몸을 틀어서 줄 위에 누울 수 있게 해주세요.

    또 아이가 몸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새로운 모양들, 이를 테면 S자, V자, 구불구불한 선,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등 을 줄로 만들어 주세요.

    아이가 직접 줄로 모양을 만든 다음에, 그 모양에 맞춰 자기 몸을 만들어 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줄로 알파벳 글자를 하나하나 만들어, 아이가 26개 글자를 다 모양 대로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안전

    아이가 누워 있는 곳이 깨끗하고 안전한 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이 놀이는 아이에게 추측해 보는 즐거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특별한 어떤 사람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하세요. 대부분 엄마를 떠올릴 겁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가족이나 친구나 기타 좋아하는 사람들 사진.

    해야 할 일

    가족 사진을 준비해서 테이블 위에 올려 놓으세요.

    아이가 사진들을 훑어 보겠죠.

    아이에게 엄마가 그 중 한 사람을 마음 속에 생각하고 있다고 얘기해 주세요. 그런 다음 아이는 '예, 아니오'로만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을 하게 해서 엄마가 누구를 생각하는지 맞추게 하세요. 필요하면, 샘플로 질문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 사람이 누구인지 맞힐 수 있을 때까지, 아이는 계속 질문을 해야 합니다.

    반대로 아이가 생각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엄마가 찾아 낼수도 있습니다.

    안전

    아이가 잘 아는 사람이어야지 안 그러면, 재미없어 할 수 있습니다.

  • 재미있는 스티커 놀이

    이 스티커 찾기 놀이는 자기 몸 주변을 잘 탐색해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티커 숨바꼭질 게임을 성공적으로 해내고 나면, 아기는 온 몸으로 성취감을 맛보게 됩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종이 스티커 20개 ~30개정도

    종이랑 연필

    아기의 신체

    해야 할 일

    아기가 좋아할 만한 다양한 종이스티커를 준비해 주세요.

    엄마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스티커 리스트를 작성해 두세요.

    아기 몸을 종이 위에 대략 그려 주시는데, 앞면과 뒷면 양쪽에 다 그려 주세요.

    아이를 방 한가운데 세워놓고, 종이스티커들을 아기 몸위에 붙여주세요. 어떤 건 잘 보이게, 또 어떤 건 조금 숨겨서 붙여 주세요.

    리스트에 적어 놓은 걸 보고, 스티커 중 하나의 이름을 불러 주세요.

    엄마가 얘기한 스티커를, 아기에게 자기 몸에서 찾아 보라고 하세요.

    잘 찾아내면, 그걸 몸에서 떼다가, 종이 위에 그려 놓은 아기 신체 그림 위 적당한 위치에 붙여 주세요.

    아기 몸에 있던 스티커를 모두 떼어서, 그려놓은 그림에 붙여 놓을 때까지 계속해 주세요.

    스티커를 엄마 몸에 붙이고서, 아기한테 찾아내라고 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안전

    스티커를 아기 머리에는 붙이지 마세요. 또 게임이 끝난 다음에는 몸에 붙여놓은 스티커를 모두 다 떼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아이가 특별히 좋아하는 이야기 책이 있으면, 가면이나 소품들을 이용해서 분장을 하고 직접 이야기 속 주인공처럼 연기해 볼 수 있습니다. 책 속의 주인공들을 실제 무대에 옮겨 놓으면 아이가 얼마나 좋아 할지 상상이 가세요!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담요

    좋아하는 이야기 책

    아이가 맡은 배역에 어울리는 분장용 소품

    해야 할 일

    방 한 가운데 담요를 넓게 깔아서 무대로 만들어 주세요.

    백설공주나 헨젤과 그레텔 처럼 아이가 좋아하는 이야기을 하나를 골라 주세요.

    아이가 맡은 배역에 맡는 분장용 소품을 준비해 주세요.

    이야기 책을 아이에게 읽어 주세요.

    그 다음에 아이와 엄마가 맡은 역할에 따라 분장을 해주세요.

    무대처럼 만들어 놓은 담요위에서 실제 이야기 처럼 연기 해주세요.

    안전

    연기를 하는 동안 아이가 겁을 내면, 단지 연기라는 걸 다시 한번 일러 주세요. 더 재미있게 하려면,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역할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 만져보면서 배워요

    아기는 주변 환경의 자극을 통해 오감을 발달시켜 나갑니다. 아기에게 호기심이 갈만한 재미있는 것들을 다양하게 준비해 주세요. 손과 입으로 그것들을 가지고 놀면서, 아주 멋진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좋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그림 책

    해야 할 일

    아이가 예상 해볼 수 있는 사건들로 이루어진 그림 책을 골라 주세요.

    아이와 엄마가 편안하게 앉아서 이야기를 읽어 나가세요.

    그러다가, 다음 페이지를 넘기지 않은 채, 아이에게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상해 보라고 시키세요.

    그 다음 페이지를 넘겨서 이야기를 마저 읽은 뒤에, 아이가 생각했던 게 맞았는지 확인해 보는 겁니다!

    그렇게 이야기가 끝나는 마지막 페이지까지 계속 반복 해주세요.

    그림 책 대신 잡지책을 이용하셔도 되고, 장면 장면을 골라낸 뒤, "근데 어떻게 된거야?"하고 물어보면서 이야기를 완성시켜 나갈 수도 있습니다.

    안전

    누가 죽는다든가 하는 내용은 아이를 불안하게 할 수 있으므로, 책을 선정할 때 주의해서 해주세요.

  • 장난감으로 이야기 꾸미기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들어 볼 수 있는 놀이입니다 : 엄마가 새로운 장난감을 집을 때마다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공, 인형, 블록, 퍼즐, 붓, 자동차 등 아이 장난감 6~10개 정도

    종이 가방

    마루나 탁자

    해야 할 일

    위에 준비한 장난감들을 종이 가방에 넣어서 아이가 보지 못하게 해주세요.

    마루나 테이블에 앉은 다음, 엄마와 아이 사이에 종이 가방을 두세요.

    장난감 하나를 꺼내서 그것에 대한 설명으로 이야기를 시작해 주세요. 예를 들어 공을 집었다면 이렇게 시작할 수 있겠죠 "옛날에 공이 하나 있었는데, 너무 높이 튀어 올라서 하늘까지 닿은 거야!"

    두번째 장난감을 꺼내면 또 그것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예를 들어 블럭을 집었다면 "그런데 그 공이 땅으로 내려오면서 블럭을 만났는데 '나도 너처럼 펄쩍 튀어오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부러워하는거야""

    장난감을 계속해서 꺼낼 때마다, 그 장난감에 맞쳐서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마지막 장난감까지 다 꺼내면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안전

    아이가 만지기에 위험하지 않은지 확인 해주세요.

  • 사진으로 만드는 퍼즐!

    아이가 한조각 한조각을 맞춰 가면서, 나중에 자기만의 퍼즐을 완성 시켰을 때 느끼는 기쁨은 말로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아이가 특별히 좋아하는 그림을 확인해 보세요.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가족 사진이나, 좋아하는 동물 사진, 아니면 만화 주인공 사진 등 재미있는 사진

    두꺼운 종이

    가족 사진이나, 좋아하는 동물 사진, 아니면 만화 주인공 사진 등 재미있는 사진

    스프레이식 접착제

    검은 색 펜

    가위

    작은 박스

    탁자

    해야 할 일

    좋아하는 사진을 하나 준비해 주세요.

    두꺼운 종이 위에 스프레이 접착제를 뿌려주세요.

    그 위에 사진을 올려 놓고 눌러주면서 잘 말리세요.

    검은 색 펜으로, 사진 위에 단순하면서, 큼직한 모양으로 퍼즐 라인을 그려주세요.

    퍼즐 라인대로 오려서 퍼즐 조각을 만들어 주세요.

    그 오려낸 조각들을 작은 박스에 담아 주세요.

    아이랑 같이 테이블에 앉은 다음, 박스를 선물로 주세요.

    아이가 박스를 열어서, 조각들을 다 꺼낸다음, 퍼즐 맞추기를 하도록 해주세요.

    아기가 도와달라고 하면, 혼자 할 수 있도록 힌트만 주세요.

    퍼즐 맞추기가 다 끝나고 나면, 완성된 사진에 대해 얘기를 시켜보세요.

    처음에 퍼즐을 만들때부터 아이와 같이 한 다음에, 맞춰보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안전

    아이 옆에서 스프레이 접착제나 가위를 사용할 때 주의해 주시고, 반드시 방문을 열어 환기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 놀이와 학습(Play and Learn) 활동은 “Baby Play and Learn”의 저자인 페니 워너(Penny Warner)와 발행사인 Meadowbrook Press(1999)의 허가를 받고 재인쇄한 것입니다.

사이트맵

피셔프라이스 커뮤니티의 모든 메뉴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