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PRODUCT

연령별 놀이정보

HOME>제품>연령별 놀이정보

"흉내내기" 놀이는 풍부한 상상력의 토대를 마련해줄 거예요.
아이가 사물에 대해 이해하고 개성을 표현하고 통제력을 얻는 데도 도움이 되구요.
이 나이에 딱 맞는 우리의 놀이 도움말과 다양한 완구를 살펴 보세요.

이 시기의 아이는...

  • 신체발달

    깡충깡충 뛰고, 뛰어 넘기를 하고, 계단을 한 번에 한 발씩 올라가요.

  • 인지발달

    간단한 문장을 만들어내고 "나는", "나를", "너" 같은 단어를 사용해요.

  • 사회성 및 감성발달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흉내내는 것을 좋아해요.

이 연령의 아이를 위한 장난감 유형

롤플레이 완구

롤플레이 완구

감각운동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
균형&협응동작
호기심 & 탐구력
상상력 & 창의력
사고력 & 문제 해결 능력
학습능력
나눔 & 협동
듣기 & 커뮤니케이션
자기표현 & 자신감
안정감 & 행복

2.5 ~ 3세 아이는 지금 이렇게 놀거예요.

  •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흉내내는 것을 좋아해요.
  • 간단한 문장을 만들어내고 "나, 나를, 너"와 같은 단어를 사용해요.
  • 깡충깡충 뛰고, 뛰어 넘기를 하고, 계단을 한 번에 한 발씩 올라가요.
  • "안에", "아래에", "맨 위에" 같은 단어의 의미를 이해한답니다.
  • 간단한 설명을 들으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기억해낼 수 있어요.

롤플레이 완구

아기가 더 배울 수 있게 도와주세요.

  • 환자 역할을 해보세요.
    "엄마는 진찰을 받아야 해. 엄마 체온 좀 재줄래?"
    아이가 다양한 상상을 하도록 격려해주세요.
    아이가 금방 아이디어를 내고 놀이를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모습에 깜짝 놀라실 겁니다.
  • 아이가 더 많은 것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해보세요.
    "오늘은 누구 옷을 세탁할 거니? ...오븐에서 무엇을 굽고 있니? ...요리가 언제쯤 완성될까?
    열린 질문은 언어 능력을 키우고 모방에서 창조로 사고 능력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 흉내내기 놀이를 하는 동안 바른 태도를 길러주세요.
    2세 아이가 식당에 갔을 때를 상상하면 무릎에 냅킨을 펴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음식이 제공될 때
    "부탁합니다"와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하도록 알려주세요.
    아이가 기차에 타는 것을 상상하면서 다른 승객들에게 공손하게 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얘기해주세요.
  • 놀이 + 활동 = 배우는 시간!

    아기와 어린이들은 보통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사물에 대해 배우게 되고 활동을 통해서 감각과 여러가지 기술 등을 습득하게 된답니다. 최근 들어서 아이들의 놀이와 활동이 지능 개발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몸의 움직임이 두뇌 활동 능력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답니다. 또한, 아이가 놀이를 하고 있는 동안 감각 - 여러 가지 활동으로부터 오는 다양한 경험들이 즉각적으로 아이들의 두뇌에 입력된다는 사실도 알아냈답니다. 또한 아이가 놀이를 하지 못하게 되면 활동 감각과 타이밍 능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바로 이 때문에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한 인지 능력 자극이 중요한 것이랍니다. 몸의 움직임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 또한 학습과 관련이 있습니다. 움직임과 학습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한답니다. 따라서 아이가 새로운 놀이를 배우는 것은 한편으로는 일종의 '훈련' 이랍니다. 이러한 발달은 감각-운동 능력 발달기간 동안에 이루어지며 이 기간 동안에는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 움직임에 대해 이해하고 적응하며 인과 관계를 인지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능력을 확실하게 학습하는 기간입니다.

    몸의 움직임은 신체 발달 뿐만 아니라 뇌의 기능도 향상시켜준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따라서 놀이를 하는 동안에는 아이가 활발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놀이의 많은 유익한 점

    우리 사회는 과학과 기술의 진보에 따라 지난 50년에 걸쳐 급격히 변화하였지요. 아이들은 더 빨리 성숙해지고 어른들은 오랫동안 그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요즘 아이들의 시간은 구조화된 활동들로 인하여 너무 빡빡하게 계획되어 있어서, 때로는 놀 시간이 전혀 없이도 하지요! 아이의 놀이 생활에 너무 많은 요소가 개입하고 있어서지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노는 것이 아이들이 스스로와 세상에 대해 배우는 방법이랍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다른 이들과 어울리고 싸움을 진정시키는 법을 배운답니다. 또 놀이를 통해서 아이들은 언어기술을 연습하고 세심하거나 굵직한 운동 능력들을 발전시키는 것이지요. 게다가 놀이는 독립성, 자부심, 독창성을 키워주고 에너지를 발산하게 한답니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스트레스 진정제로서 기능을 하며 꼭 필요한 휴식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지요

    놀이는 다양하고 풍성합니다. 이렇게 한번 생각해 보세요. 당신이 진정 좋아하는 뭔가를 하고 있을 때 얼마나 기분이 좋은지를요. 그게 바로 놀이에 대한 전부인 것이지요. 재미를 가지는 거에요. 아이들은 놀 때 재미를 느끼지요; 재미있을 때는 웃게 됩니다. 최근의 연구는 더 많이 웃는 것이 기분과 생리학적 행복을 끌어올려줄 강력하고 쉽고 저렴한 방법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체는 웃는다는 육체적 활동에 대한 자연스런 생리학적 반응으로써 엔돌핀을 방출해서 스트레스를 진정시킵니다. 노는 것이 훌륭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지요. 정신상태를 상승시켜 줍니다. 놀이는 아이를 안정되게 도와주는 주요인자인 것이지요.

    게다가 세상은 아이들에게 너무 바쁜 장소로써 그들에게는 조금 힘든 장소가 될 수 있어요.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들을 위한 복지와 안전을 고려해야 하지요. 24시간 뉴스 덕분에 아이들은 항상 영상 폭력이나 유괴, 테러, 전쟁에 대한 얘기에 노출되어 있지요. 이처럼 폭력에 노출되는 것은 아이들이 느끼고 행동하게 하는 방법을 달라지게 할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두려움 없이 놀게 하고 보호하는 환경과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중요한 것이지요. 왜냐하면 놀이만이 아이들로 하여금 세상과의 충돌을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아이들은 그들이 처한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껴야만 합니다. 그리고 두려움과 걱정을 진정시켜주기 위해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만 하는 것이지요. 아이들은 안전하고 소중하게 다루어져야 하며 뛰어 놀고자 하는 욕구의 만족과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지역사회의 보살핌 속에서 가장 잘 자라날 수 있답니다.

    혼자만의 놀이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울려 노는 것도 아이들이 아이들과 잘 어울리고 다툼을 잘 조절할 수 있는 법을 배우는데 있어 매우 중요해요. 이런 단체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주고 받는 타협과 단체의 사고 과정을 경험한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놀이는 진짜 인생을 배우는 것이지요. 아이들에게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매일의 경험을 미리 대비하게 합니다.

    아이들의 놀 시간을 찾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놀 시간을 충분히 갖게 하는 것이지요. 어떻게 놀지, 누구와 놀지 정하고 그에 따른 도구도 준비해야 하고 또 어떻게 진행 지킬지 정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지요. 놀이를 통해서 아이들은 자기 자신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아이의 인지, 언어, 체력적 기술은 상상력, 집중력, 자신감과 사회적 기술뿐만 아니라 놀이 경험을 통해서도 발달하게 되지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자면, 아이의 일주일 계획에 놀이를 포함시켜 주는 것이 쉽고 재미있는 방법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아이에게 가족의 사랑과 보살핌을 반영할 수 있는 장난감들을 제공해 보세요. 아이들이 집에서 보던 것에 유사한 감정을 표현하는 기회를 주는 장난감들을 가지고 놀 때, 아이들의 상상력과 사회적 기술이 잘 자라날 수 있습니다. 또한, 뒷마당이나 이웃의 운동장은 육체적이고 활동적인 놀이를 위해서 아주 좋습니다. 세발 자전거나 스케이트 타는 것을 막 배우고 있는 아이들 곁에서 같이 달리는 것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좋은 운동이지요.

    아이들의 일정이 그런 활동으로 너무 바빠도 부모들은 체계화된 활동과 자유시간 사이의 합당한 균형이 있다고 생각해 버리기 쉽답니다. 체계화된 활동은 성장의 일부이지만 아이들은 같이 놀 다정한 사람과 놀 수 있는 안전한 장소, 놀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오늘날의 아이들도 옛날 아이들과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논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을 흉내 내며 공주님이나 소방관처럼 차려 입는 것을 즐기지요. 아이들은 장난감 전화기나 동물들을 가지고서 어른들의 대화를 흉내 내며 놀지요. 아이들은 활발하게 자신들이 노는데 포함시킬만한 물건과 장난감들을 탐구하고 조사합니다. 아이의 일정에 충분한 시간이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부모는 아이가 진정 아이로써의 시간을 가진다는 걸 확신하게 될 거에요.
  • 장난감에서 뭘 찾아낼 수 있을까요?

    아이들은 창의적이고 자신들의 상상력을 사용하는 것을 아주 좋아하지요. 장난감들은 아이들이 이러한 활동들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삶을 풍유롭게 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아이들이 창의적일 수 있는 기회를 아이들에게 제공해 줌으로서, 아이들이 자신감을 키우고 자신들의 재치감과 성취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에요. 종종, 단순한 장난감들이 광범위한 놀이 가치를 제공해줄 수 있어요 (and sometimes, it's the box the toy came in!)

    예를 들어, 피셔-프라이스의 링 쌍기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많은 재미를 느끼도록 해주면서 창의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발달에도 도움이 되지요. 링을 쌓으면서 눈-손 협동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하고,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또 다른 것들에는 색깔 (샐깔 구분), 크기 (크고, 작고, 가장 크고, 작장 자고), 위치 (위, 아래, 가운데, 다음, 위에, 아래에, 사이에), 숫자 (몇개, 숫자세기), 그리고 연속물 (다음에 무엇이 올 것이가) 등이 있어요. 또한 이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링 던지기, 링 굴리기, 잡기를 하거나, 링을 팔찌로 이용하고, 머리 위에 올려서 균형을 맞추면서 재미있고 창의적인 게임과 활동들을 해줄 수 있게 해준답니다! 그리고 언어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단어, 위의 활동들에 관련하여 단어들을 연관시키고 말하도록 해주기 등). 1960년부터 전세계의 수많은 아이들이 링 쌓기 놀이를 즐겨왔고, 오늘날에도 인기가 많은 이유가 확실하지요!

    물론 장난감들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들의 물건을 소중하게 다루어 주면, 아이들은 이러한 소중함을 나눌 수 있게 되며 자신의 물건들이 중요하다는 것도 배울 수 있게 되지요. 또한, 고장난 장난감들은 수리를 마칠 때까지 장난감 통에서 꺼내어 놓도록 하세요. 그리고 집에서 직접 만든 장난감들은 안전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를 기우려서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답니다-집에서 만든 장난감들은 공장에서 제작된 장난감들처럼 엄격한 안전 검사를 받지 않기 때문이에요.

    꼭 필요한 종류의 장난감들에 대한 제안입니다:

    아이들이 실제 생활을 흉내낼 수 있는 장난감:
    아이들이 자신들의 창의력과 사회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난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작은 인형들이 들어가 있는 놀이 세트, 부엌 장난감, 차 세트, 병원 놀이, 가짜 전화기 등은 모두 아이가 자신의 수준에서 자기 주변의 세상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옷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요. 전 아직도 엄마의 하이힐 구두와 보석, 모자와 지갑, 그리고 좋은 드레스들을 입어 보면서 재미났던 시간을 기억한답니다-커텐을 무도회복처럼 온 몸을 감싸기도 했었지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장난감:
    모양 맞추기, 쌓기, 혹은 퍼즐과 같은 장난감들은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하고 어른이 되어서 필요할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창의력을 불러 일으키는 장난감:
    아이들은 물감, 크레파스, 그리고 종이를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해요. 찰흙을 가지고 노는 것은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하고, 손재주를 키워주며, 당신 스스로도 만들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블록 쌓기도 필수적이에요-아이들은 블록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블록 쌓기는 창의력 개발과 이성적인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공:
    다른 크기의 공들을 가지고 노는 것은 아이의 근육의 협동을 발달시킬 수 있지요. 공 놀이는 또한 아이에게 이기고 지는 것, 그리고 순서를 지키는 것과 같은 사회적인 면들을 가르쳐 줄 수도 있어요.

    음악적 장난감들:
    아이들은 노래를 따라 부르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내구력있고, 아이에게 적합은 CD 혹은 테이프 플레이어와 여러 동요들을 적극 추천합니다. 동작을 함께 할 수 있는 노래는 특히 중요해요-근육 협동을 발달시키고, 기억력을 자극하며, 사회적이기도 하지요.

    책:
    아이들은 가능한 많은 책들을 볼 수 있어야 해요. 아이들이 그저 책을 읽는 시늉한 하더라도, 아이들은 자신들의 창의력을 꾸준히 사용하고 있으며 기초 독서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에요. 장난감들과 마찬가지로 책들도 항상 잘 보관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책을 소중히 다루도록 해주어야 한답니다.

    좋은 장난감을 고를 때 확인해야하는 점들을 적어보았어요:
    좋은 장난감은…
    •안전하고 내구성이 있어요.
    •재미나지요.
    •아이들이 흥미를 보여요.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지요.
    •호기심과 재치를 유도해요.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도전적이지만, 좌절감을 주지는 않아요.
    •반복적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지요.
    •아이들의 상호 작용이 있어야 한답니다.
    •발달에 도움이 되고 새로운 기술들을 나타나게 하지요.

2.5~3세 아기를 위한 활동

  • 흉내 내기

    아기가 움직이는대로 엄마가 따라하며 아기의 균형감각과 조정력을 눈여겨 보며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줍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엄마의 몸

    해야 할 일

    아이를 놀이방 바닥에 앉혀 주세요.

    엄마도 아기 옆에 똑같은 자세로 앉아 주세요.

    아이가 움직이거나 어떤 동작을 할 때마다, 똑같이 따라해 주세요.

    엄마가 따라하는 걸 아이가 언제쯤 알 수 있는지 보세요!

    안전

    아이가 위험해 보이는 행동을 하거나 뭔가 해결할 문제가 생기면 게임을 중단해 주세요. 엄마가 따라하는 게 아이를 귀찮게 하거나 신경쓰이게 해서는 안됩니다.

  • 함께 가요

    한차원 높은 인지 사고 능력을 가진 아이에게 이 알아맞추기 게임은 무척 재미있을 겁니다. 함께 할 수 있을만한 다양한 물건을 준비해서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해주세요!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수저와 밥그릇, 종이와 연필, 비누와 목욕수건, 치즈와 크랙커, 양말과 신발 등 함께 짝을 이룰 만한 물건들을 준비해 주세요.

    테이블

    해야 할 일

    준비한 물건들을 모두 모아 주세요. 가능한 간단하게 해주세요. 한 두가지 정도는 약간 복잡한 물건도 준비해서 아이가 시도하게 해보세요.

    준비한 모든 물건을 테이블에 올려 놓으시되 짝을 이루는 물건을 함께 두지는 마세요.

    아이를 테이블에 올려 놓고 물건을 보여 주세요.

    한 가지 물건을 골라서 테이블에 남겨진 물건 중에 어떤 물건과 짝을 맞출 수 있는지 물어 보세요. 필요하다면, 아이에게 힌트를 살짝 주세요.

    아이가 맞는 짝을 찾으면 칭찬해 주세요! 아이가 짝을 맞춘 물건들을 옆으로 치워 두고, 다른 물건을 골라 주세요.

    모든 물건의 짝을 다 맞출때까지 게임을 계속하세요.

    아이가 물건 짝맞추기를 능숙하게 해내면, 그림으로 이 게임을 즐겨 보세요. 그림으로 이 게임을 하면 아이에게는 조금 더 어렵지만, 좀더 많은 물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안전

    준비하신 무든 물건이 아이가 가지고 놀기에 안전한지 확인해 주세요.

  • 그림 속 물건 찾기

    아이가 자라면서, 이제 2차원 세계와 3차원 세계 사이의 비슷한 점과 차이점을 깨달아 갑니다. 그림 속 물건을 실제로 찾아보는 게임을 통해서 아이가 3차원 세계와 2차원 세계를 연결 지을수 있는지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일상 생활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사물들의 잡지 속 사진, 예를 들면, 치약, 아이들이 먹는 음식, 모자, 장난감, 신발, 시계 등

    사진 속 사물의 실제 물건들

    해야 할 일

    위에 준비물에서 얘기했던 것 같은 사진들을 준비해 주세요.

    마찬가지로 그 사진속 물건을 실제 물건으로 준비해 주세요.

    바닥이나 테이블 위에 실제 물건들을 쭉 진열해 놓으세요.

    아이를 엄마 옆에 앉혀 놓고, 그 물건들을 쳐다보게 해주세요.

    물건 들 중 하나의 사진을 들어 보이면서, 아기에게 실제 물건을 찾아보라고 해보세요

    모든 짝을 다 맞출 때까지 반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

    물건이 아이가 만져도 괜찮은지 꼭 확인하시고, 많은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싫증내지 않도록 도와 주세요.

  • 모래 놀이

    모래와 물 두가지 재료만 있으면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흔히 하는 모래성도 쌓고, 모양도 만들고 하는 등 실제 바닷가에 있는 것 처럼 생각하는 데는 모래 한 박스와 물 한 양동이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나무나 판지(사과박스 같은 것)로 만들어진 큰 박스

    고운 모래

    한 양동이 정도의 물

    모래놀이 장난감세트,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사람이나 동물 인형

    고운 체, 컵, 국자, 스푼, 기타 주방 용품들

    해야 할 일

    나무상자나 종이상자 큰 것을 마당에 준비해 주시고, 적어도 아이 발등을 덮을 만큼 고운 모래를 채워 주세요.

    그 다음 양동이 물과, 모래놀이 장난감세트, 주방용품 등 놀이에 필요한 것을 준비해 주세요.

    아이가 모래를 가지고 체도 치고, 묻기도 하고, 그릇에 붓고 하면서 상상력을 발휘해 즐겁게 놀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아이가 보지 않을 때, 장난감 몇 개를 모래 속에 묻어 둔 다음, '숨은 보물 찾기' 놀이를 할 수도 있지요.

    안전

    아이 얼굴이 모래속에 파묻히지 않도록 잘 지켜보세요.

  • 이야기 연결해보기!

    이 놀이는 진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그 문제를 예상해보고 해결하도록 도와 줍니다!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건 재미있습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좋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그림 책

    해야 할 일

    아이가 예상 해볼 수 있는 사건들로 이루어진 그림 책을 골라 주세요.

    아이와 엄마가 편안하게 앉아서 이야기를 읽어 나가세요.

    그러다가, 다음 페이지를 넘기지 않은 채, 아이에게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상해 보라고 시키세요.

    그 다음 페이지를 넘겨서 이야기를 마저 읽은 뒤에, 아이가 생각했던 게 맞았는지 확인해 보는 겁니다!

    그렇게 이야기가 끝나는 마지막 페이지까지 계속 반복 해주세요.

    그림 책 대신 잡지책을 이용하셔도 되고, 장면 장면을 골라낸 뒤, "근데 어떻게 된거야?"하고 물어보면서 이야기를 완성시켜 나갈 수도 있습니다.

    안전

    누가 죽는다든가 하는 내용은 아이를 불안하게 할 수 있으므로, 책을 선정할 때 주의해서 해주세요.

※ 놀이와 학습(Play and Learn) 활동은 “Baby Play and Learn”의 저자인 페니 워너(Penny Warner)와 발행사인 Meadowbrook Press(1999)의 허가를 받고 재인쇄한 것입니다.

사이트맵

피셔프라이스 커뮤니티의 모든 메뉴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