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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별 놀이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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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지금 굉장한 속도로 자라며 배우고 있어요.
매일매일 아이가 달라지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에게 격려와 긍정적 강화를 주세요.
부모님의 인정은 아이에게 "내가 하고 있는 것은 굉장한 거야!"라는 믿음을 갖게 해줍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 신체발달

    도움을 받지 않고 서있을 수 있으며 가구를 잡고 돌아다닐 수 있어요.

  • 인지발달

    더 작은 물체가 큰 물체에 들어가는 것을 이해해요.

  • 사회성 및 감성발달

    실제 언어가 반영된 옹알이

이 연령의 아이를 위한 장난감 유형

눈과 손의 협응력을 촉진시켜주는 완구

눈과 손의 협응력을 촉진시켜주는 완구

감각운동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
균형&협응동작
호기심 & 탐구력
상상력 & 창의력
사고력 & 문제 해결 능력
학습능력
나눔 & 협동
듣기 & 커뮤니케이션
자기표현 & 자신감
안정감 & 행복

11개월 아기는 지금 이렇게 놀거예요.

  • 도움을 받지 않고 서있을 수 있으며 가구를 잡고 돌아다닐 수 있어요.
  • 옹알이에 언어가 반영되기 시작해요.
  • 더 작은 물체가 큰 물체에 들어가는 것을 이해해요.
  • 확실하게 혼자 일어서고 앉을 수 있어요.
  • "안 돼"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만 호기심 때문에 따르지 않을 수도 있어요.
  • 한 두 가지의 지시에 응답할 수 있어요.

눈과 손의 협응력을 촉진시켜주는 완구

아기가 더 배울 수 있게 도와주세요.

  • "다음은 뭘까?
    조각을 바닥에 놓으세요.
    가장 큰 조각을 한쪽 끝에 놓고 가장 작은 조각이 다른 쪽 끝에 놓이도록 순서대로 배열하세요. 크기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이게 가장 큰 컵이고 이게 가장 작은 거란다."
  • 아이가 장난감 옆에 서있거나 그 주위를 돌아다닐 수 있게
    장난감 주변에 있는 장애물을 치워주세요.
    서있는 법과 균형잡는 법을 배우는 아이에게는 기댈 수 있는 단단한 지지대가 필요해요.
  • 새로운 발견.
    아이가 발견자이자 탐험가가 되게 하세요. 발견과 탐험이 바로 놀이의 즐거움이니까요!
  • 아이들 놀이의 중요성

    전 세계 아이들은 큰 도시의 가장 세련된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이든, 개발도상국의 작은 시골마을에서 사는 아이이든 상관없이 모두 대부분의 시간을 '그저 놀면서' 보냅니다. 물론, 논다는 것은 다만 어린 아이들이나 하는 indulgence이며 노는 동안 별다른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어른들만이 '그저 논다' 는 표현을 쓰는 것이지요.

    사실은 아이들이 '그저 노는'동안 굉장히 많은 일들이 일어난답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능력을 기르고 버릇을 키우며 또 태도를 기르게 된답니다. 그리고 이 때 익힌 모든 것은 평생을 좌우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노는 동안 짜증을 참는 법,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 다른 사람들과 무언가를 나누어 가지는 것, 자신의 생각이나 상상 등을 말로서 표현하는 것 등을 배우게 됩니다. 그야말로 말 그대로 '계속해서 노는' 것이지요.

    울기, 걷기 혹은 소리 내기와 같이, 노는 방법 역시 따로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엄마 아빠와 선생님이, 아이가 보다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더 좋은 놀이를 지도해주는 것도 중요하지요. 다른 사람과의 소통은 놀이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한 부분이니까요. 하지만 완전히 혼자서도, 그리고 몇 가지의 장난감 만으로 어린 아이들은 놀이를 합니다. 저는 과테말라에서 어린 소년들이 성냥갑을 정원에서 밀고 놀면서 자동차 소리를 흉내내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디아에서는 아이들이 팔을 날개처럼 뻗고 모터 소리를 내면서 비행기 흉내를 내면서 달려가는 모습도 보았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오늘날에도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수 천년 된 어린이 미이라 옆에도 인형이 놓여있었습니다.

    놀이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다 중요하지만, (요즘 어른들이 '그저 노는'모습을 한번 보세요), 어린 아이들에게 놀이는 정말 특별히 의미있고 중요한 것이랍니다. 사실 놀이는 아이들에게는 일하는 것과도 같고 또 아이들은 놀이를 위해 엄청난 에너지와 노력을 들인답니다. 만약 제 얘기가 의심스러우시다면 1세 아기가 링을 고깔에 끼우려고 애쓰는 모습이나 3세 아기가 퍼즐을 제대로 끼워 넣으려고 애쓰는 모습을 몇 분간만 지켜보세요. 아니면, 2세 아기에게 공을 굴려보다가 놀이를 그만 두어보세요. 아기는 계속해서 공놀이를 해보려고 애쓸 거예요.

    아기들에게 놀이가 중요한 이유가 최소한 세가지가 있습니다. 능력 발달, 사회화 발달, 그리고 상상력과 창의력입니다. 배움은 어린 아이가 노는 동안 모든 부분에서 일어납니다. 그리고 공부와 마찬가지로, 이것 역시 평생 남는답니다.

    우리는 단지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는 것 만으로 아이의 능력이 발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어린 아기가 팔을 뻗어 딸랑이를 잡고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아기는 눈으로 보고 손으로 움직이는 합동 운동 능력을 배우게 되는 것이랍니다. 저명한 소아과 전문의 아놀드 지젤 박사는 언젠가 '사람의 마음은 핸드 메이드다' 라는 말을 쓴 적이 있습니다. 이 문구는 재미난 물건을 손에 들고 소리를 들어보고 느껴보고 그리고 조작하는 것이 어린 아이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 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려고 노력하는 동안, 이것이 항상 쉽지만은 않다는 것도 배우게 된답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있을 지도 모르고 또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서는 연습을 해서 보다 능숙해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죠.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다른 아이들과 노는 것도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어른들이 가장 중요한 놀이 대상이 되어주지만, 조금만 지나면 비슷한 또래 아이들과 소통하고 싶어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이러한 놀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법 역시 터득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사람을 때리면 원하는 장난감을 빼앗을 수는 있지만, 대신 그만큼 소중한 친구도 잃게 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지요. 다른 친구들도 원하는 것이 있다는 것도 배우게 되지요. 나눔과 친절은 빼앗기와 밀기보다 더 큰 보상을 준다는 것도 배우게 되지요.

    놀이를 하게 되면 상상력과 창의력이 다져지고 또 이를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카우보이 흉내를 내거나, 엄마 놀이를 하거나, 요정 흉내 혹은 소방수 놀이 등을 하게 됨으로서 역할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고 또 자신만의 생각대로 놀이를 해나가가게나는 능ㄹ수도 있지요. 그리고 아이는 인형 엉덩이를 때리면서 '내가 그러지 말랬지' 라고 말하고 놀면서 자신의 불만 등을 다른 사람에게 직접 표현하는 대신 놀이를 통해 해소하기도 한답니다. 놀이는 어린 아이들에게 표현수단을 제공해준답니다. 다른 챕터에서 놀이의 기능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릴게요. 바라건대, 항상 놀고 싶어 하는 아이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이 조금 누그러졌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고, 또 끝없이 놀이합니다.
  • 아이들은 노는 것이 일이에요.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이의 첫 몇년이 아이의 미래 학습 능력의 바탕이 된다고 합니다. 발달된 뇌 촬영 기술로 우리는 우리의 뇌가 어떻게 작동하고 사고와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 때문에, 첫 몇년간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게 되었지요.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자신의 주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아이들은 배움을 갈망하고, 사고 능력과 논리를 발달 시키지요. 아이들은 직접 해본면서 배우는데, 반복을 좋아하고, 계속 아이들이 반복적으로 하도록 만드는 놀라움들에 기뻐합니다. 아이가 노는 것을 관찰해보면, 아이는 생각하고, 무엇인지 알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고, 해법은 창의적이면서 자연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에요. 그리고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경험들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주면, 그것은 바로 아이가 평생 동안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랍니다.

    그러니 아이의 생에 있어서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는 이 시기를 잘 활용하도록 하세요. 같이할 수 있는 재미나고 흥미로운 활동들을 해보세요. 편지를 보내거나 슈퍼에가서 물건을 사는 등 당신에게는 아주 평범해 보이는 일들도 아이에게는 흥미로운 일이 될 수 있으며, 아이에게 무슨 일을 할 것이며 아이가 그 활동에 참여를 하도록 해주면 그 흥미는 더욱 커진답니다. 아이가 일상적인 일들과 예상 외의 일들을 구분해 낸다면, 매일 매일의 활동과 일상들도 흥미롭고 학습적일 수가 있어요. 매일의 경험들이 좀 더 재미나게 만들어주면 부모로서의 역할을 더욱 즐길 수 있게 해줄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학습을 더욱 재미나게 만들어 주는 것이랍니다.
  • 아이에게 언제쯤 숫자나 알파벳을 가르치는 게 좋을까요?

    저는 부모님들이 아이를 안고서, 매일 책을 읽어주시는 건 아주 좋은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기가 비록 무슨 내용인지 이해는 못하지만, '자기를 사랑해주신다는 것과 책을 읽어주신다는 것'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나중에 아이가 책을 보면서 숫자나 알파벳을 즐겁게 배우려면, 어렸을 때의 이런 경험이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이죠.

    이걸 단지 이론이라고만 생각하지 마세요 : 이를 뒷받침하는 조사결과도 나왔습니다. 최근에, 8개월 된 한 아기를 만나서 조사하게 됐거든요, 그 아이는 엄마가 매일 책을 읽어줬다고 하는데, 놀랍게도 책을 거꾸로 해서 줬더니 제대로 돌려서 놓더군요. 그걸 보고 굉장히 인상이 깊어서 조금 있다가 다른 책을 또 뒤집어서 줬죠. 아이는 책을 보더니, 빙그레 웃으면서 천천히 책을 돌려서 제대로 두더라구요. 숫자나 알파벳을 몇 살 정도되면 가르치는 게 좋겠냐고 물으셨죠? 저는 아이가 첫돌만 지나면 언제든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위에 보면, 1살이나 2살짜리 아기들에게 숫자나 알파벳을 가르치기 좋도록 만들어진 훌륭한 그림책들도 많이 있습니다. 비디오도 마찬가지구요, 경우에 따라서는 'Cheerios(과자 이름같은데...) 를 가지고도, 하나, 둘하고 그 개수를 세어준 다음에 먹여 주면, 게임처럼 숫자를 배워나가게 될 겁니다.

11개월 아기를 위한 활동

  • 옹알이소리를 남겨주세요!

    카세트 녹음기를 통해 아기의 다양한 발성을 녹음하고, 아이의 옹알거림에 대꾸를 하며 듣기와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 줍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카세트 녹음기랑 공테입

    아기 의자

    해야 할 일

    공테입을 녹음기에 끼워주세요.

    아기를 의자에 앉혀 놓고, 엄마도 그 옆에 앉으세요.

    녹음 버튼을 누른 다음, 엄마가 아기에게 다양한 발성을 동원해서 여러가지 소리를 내주시면, 아기도 옹알거리며 대꾸를 합니다.

    아기가 엄마 말에 대한 응답할 기회를 갖도록, 엄마는 얘기 중간중간에 좀 쉬어 주세요.

    테입 양쪽면에 녹음을 다 했으면, 스톱 버튼을 누른 다음, 테입을 앞으로 감아서 아기에게 들려 주세요.

    아기가 좀 더 컸을 때 들려 줄 수 있도록 테이프를 잘 보관해 주세요.(아마도 이성친구가 생겼을 때쯤이 될까요?)

    안전

    테이프를 틀어주실 때, 소리가 너무 크면 아기 청각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있으니까 주의하세요.

  • 손가락 친구와 부르는 노래!

    장갑의 손가락 끝에 가족이나 동물의 모습을 그리고 노래를 부르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 줍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깨끗하고 밝은 색깔의 장갑

    유성 펠트펜

    해야 할 일

    깨끗하고, 밝은 색깔의 편안한 장갑을 준비해 주세요.

    유성펜으로 손가락 끝에 재미있는 얼굴들을 그려 주세요.
    그 얼굴들은 아이가 좋아하는 엄마, 아빠, 언니, 오빠, 아기와 같은 가족을 나타낼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친척들, 또는 애완동물들의 모습을 그리셔도 됩니다.
    손장갑을 끼고서, " Where Is Thumbkin?" 같은 노래를 불러주면서 아기에게 손가락 인형들의 공연을 보여 주세요.

    Where Is Thumbkin?"
    Where is Thumbkin? Where is Thumbkin? (손가락들을 뒤로 숨긴 채)
    Here I am! Here I am! (양쪽 손의 엄지손가락만 펴서)
    How are you today, sir? (한쪽 손가락이 다른 손가락한테 인사하는 것처럼 )
    Very fine, I thank you! (반대 편 손가락을 굽히면서 인사하는 것처럼)
    Run away! Run away! (두 손가락 다 뒤로 다시 감춤)
    둘째, 세째, 네째, 다섯째 손가락까지 모두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호칭은 대디핑거, 마미핑거, 브라더핑거, 시스터핑거, 베이비핑거로 해주세요.)

    손가락 장갑을 아이에게 끼워주고서, 그 얼굴들을 좀 더 잘 살펴보도록 해주셔도 됩니다.

    안전

    아기가 장갑을 입에 물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놀이와 학습(Play and Learn) 활동은 “Baby Play and Learn”의 저자인 페니 워너(Penny Warner)와 발행사인 Meadowbrook Press(1999)의 허가를 받고 재인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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