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PRODUCT

연령별 놀이정보

HOME>제품>연령별 놀이정보

이제 세상에 대해 배우기 위해 감각들이 함께 작용하기 시작하는 시기예요.
2개월 아기가 풍부한 감각적 자극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최초의 진짜 미소와 같은 아기의 사교 능력을 즐겨 보세요.

이 시기의 아이는...

  • 신체발달

    팔과 다리를 흔들어서 흥분을 표현해요.

  • 인지발달

    하나의 사건이 다른 사건에 이어진다는 것을 배워요.

  • 사회성 및 감성발달

    사람들에게 미소를 짓고 옹알이를 해요.

이 연령의 아이를 위한 장난감 유형

영유아 체육관 놀이

영유아 체육관 놀이

감각운동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
균형&협응동작
호기심 & 탐구력
상상력 & 창의력
사고력 & 문제 해결 능력
학습능력
나눔 & 협동
듣기 & 커뮤니케이션
자기표현 & 자신감
안정감 & 행복

2개월 아기는 지금 이렇게 놀거예요.

  • 사람들에게 미소를 짓고, 말을 걸어주면 옹알거려요.
  • 팔과 다리를 흔들어서 흥분을 표현해요.
  • 하나의 사건이 다른 사건에 이어진다는 것을 배울 수 있어요.
  • 옆에서 소리가 나면 그쪽으로 몸을 돌리지만 아직은 앞에서 나는 소리의 위치만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일이 일어나게 하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해요.

영유아 체육관 놀이

아기가 더 배울 수 있게 도와주세요.

  • 뭐가 보이니?
    아기의 위치에서 머리 위에 있는 장난감을 보기 위해 몸을 바닥으로 낮춰 보세요.
    이렇게 하면 아기가 바라보기에 가장 좋은 위치를 아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아기가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이따금씩 아기의 위치를 바꿔 주세요.
  • 의사소통을 격려해주고 놀이 시간이 더 즐거워지도록 놀이를 함께 하세요.
    아기가 졸리거나 배가 고프거나 지나치게 흥분한 상태가 아니며
    활발하게 놀이를 하는 시간을 선택하세요.
    놀이를 하기에 장난감이 너무 복잡해 보이면 아기가 못 본 채 할 거예요.
  • 얘기해 보세요.
    아기가 단어와 행동 사이에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게 하려면 장난감의 부분을 움직이면서
    그것에 대해 얘기해 보세요."흔들흔들. 바보 같은 작은 얼굴이 너한테 미소 짓는게 보이니?"
  • 체육관 장난감의 음악에 맞춰, 노래를 부르거나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불이 켜진 부분을 가리키세요.
    아기에게 말을 많이 하고 직접 아기의 관심을 끌수록 아기의 발달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 옹알이에서 말하기까지

    부모들은 아기의 조그마한 성장에도 흥분합니다. ’이것 봐, 매트리스에서 머리를 들었어!’ ’딸랑이를 집어서 들고 있는 것 봤어?’ 이러한 진척은 ’상당한 전진’이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답니다. 그리고 부모들에게 가장 큰 기쁨을 주는 전진은 바로 후에는 단어를 형성하고 의사소통을 하는데 쓰여질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이 아기가 진짜 인간이 되어가고 있다는 증거들을 보일 때일 것입니다. 이보다 부모들에게 더 감격적이고, 더 관여된 활동은 없을 거에요. 물론 아기들은 말하고, 읽고, 쓰는 능력을 가진 기관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이러한 기적이 일어나기 전까지 사랑의 보살핌과 교육이 필요해요.

    이러한 능력의 가장 초기 징후는 2~3개월의 아기들이 옹알이는 하는 것입니다. 아기 침대에서 아기를 꺼내려고 가면 ’아’나 ’우’ 같은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그러면 그 소리를 따라 하거나, ’일어날 준비가 되었구나,’라는 말을 할 거에요. 이러한 반응에 아기는 흥분하여 몸부림치고 또 소리를 낼 것이에요. 만약 아기의 옹알이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기저귀를 갈면서 인상을 쓰면, 반응을 보였을 때 옹알이를 하는 것만큼 옹알이를 하지 않을 것이에요. 그러므로 ’옹알이에서 책’으로 아이가 발전해 나가길 원하는 부모라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에요. 놀라운 것은 우리가 아기들에게 반응을 하면 아기들은 우리에게 반응을 보인다는 거에요. 언어는 이러한 상호작용에 의해 점차 발달해 나가지요.

    물론 부모의 말은 격려 그 이상을 의미합니다. 아기에게 소리의 모범으로 기록될 것이에요. 지난 30년간 다른 장소에서 행해진 연구들은 약 6개월 된 아기가 모든 소리들 중 모든 언어를 구분해낼 수 있다고 일관되게 보여주고 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집에서 자주 듣지 못하는 소리를 구분해내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부모들이 아이들이 앞으로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소리를 아기들이 만들어낼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이는 것이 중요해요.

    세 번째 중요한 역할은 자극입니다. 귀머거리로 태어난 아이들 조차도 옹알이를 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노력에 반응이 없거나 좋은 본보기가 없으면, 아이들은 점점 적게 옹알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옹알이를 멈추면, 아이들은 말을 하기 위한 혀와 입술의 복잡한 움직임을 더 이상 연습하지 않게 됩니다. 더 나아가, 아기들의 두뇌는 소리를 다른 감각 정보와 연결시킬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아무리 옹알이를 많이 해도, 소리를 진짜 사물 및 진짜 사건 등을 위한 진짜 단어로 변형시키는 기술을 배워야만 해요.

    여기서 자극이 중요해지는 것이에요. 부모들은 아직 말을 못하는 아기에게 사물이나 경험을 알려줄 필요가 있어요. ’우유 마실래?’라고 엄마가 물어볼 때, 우유를 주기 전에 ’우유’라는 단어를 강조하면서 우유병을 들고 있는 거에요. ’어, 아빠가 오시네. 아빠에게 손 흔들자,’라고 말을 하면서 아이의 손을 잡고 흔드는 동작을 해요.(실제로 우는 아기를 쉽게 편안하게 하기 위한 놀라운 방법은 아이를 가까이 안고 집안을 걸어 다니면서 집에 있는 일반적인 사물들에 ’이름’을 붙이는 거에요: ’벽을 느껴봐; 창문이 차가워 보인다; 커튼은 부드러워.’ ’Pat-a-cake’이나 ’So Big’과 같은 단어 게임들은 아기들이 언어 게임에서 신체적으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옹알이에서 단어들로 넘어가는 시기에 아주 훌륭합니다.

    그리고 자극을 주는 중요한 기술 중에서 책을 읽어주는 것을 무시하지 마세요. 간혹 사람들은 아기들은 책에 반응을 보이기에 너무 어리다고 생각하지만,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아기들에게 적합한 책을 읽어주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한 페이지에 그림이 많고 단어가 별로 없는 간단한 책이 좋아요. 도서관 서기가 좋은 책들을 추천해 줄 수 있을 거에요. 아니면 직접 만들어 보세요: 플라스틱 폴더에 가족 여행에서 찍은 사진들을 넣은 후 몇 단어를 써넣거나, 잡지 혹은 카탈로그에서 오려 붙일 수도 있어요. 아이가 2살이 되었을 때, 아이의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부모라면 아이를 매주 박물관에 데리고 가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이것과 더불어 장난감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어린 아이들은 장난감을 좋아하고, 깨어 있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장난감과 연관된 활동을 하기 때문에 단어들을 말하고 시스템화 하는데 중요해요. 그리고 장난감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명사보다 어려운 동사를 이야기에 포함시킬 수 있는 기회에요. 네 트럭을 가지고 와.’ ’인형을 침대로 가지고 가.’ ’말을 타고 싶어?’ 아이들은 명사 못지 않게 동사를 많이 들어야 합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최고의 방법은 사랑과 교육의 환경에서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해요. 만약 9개월 된 아이가 6번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Pat-a-cake의 동작을 따라 하지 못한다고 ’너 이번에 못하면 혼나,’라고 말을 한다면 성공은 잊어버리세요. 아이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에요. 가끔은 아이들이 듣는 말이 비판이거나 명령 뿐일 수도 있어요. 그리고 그러한 종류의 말은 아이가 말을 하고 싶어하도록 잘 이끌어줄 수 없어요.

    18세기 초 프러시아의 위대한 와 Frederick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요. (이 이야기는 가까일 수도 있지만, 많은 아이들 발달 책에 몇 년간 실려 왔어요.) 그는 말을 한번도 들은 적이 없는 아이가 어떤 말을 할지 알고 싶었어요. 그의 가정은 아이들이 구약성서에 나오는 헤브루어를 할 것이라는 거였죠. 그의 가정을 실험하기 위해 그는 버려진 아이들을 위한 집을 지었어요. 아이들을 돌봐주는 사람들은 아이들을 먹이고 옷을 갈아 입혀주지만, 어떠한 상황에서도 절대로 아이들에게 말을 걸거나 아이들 근처에서 말을 하지 말라고 명령을 받았지요. 하지만 아이들이 모두 죽어버려서 그는 결국 답을 얻지 못했어요. 사랑, 박애의 손길, 웃음, 그리고 쾌활함 없이 인생은 무의미했고, 말할 기회는 전혀 없었죠.

    부모 입장에서 볼 때, 우리 아이들이 사회성과 언어를 박탈 당하고 살도록 두지 않을 것이에요. 그리고 아이들은 사랑과 관심이 필요하고, 우리가 하는 말을 한다는 것을 알아요. 아이들이 옹알이에서 진짜 단어를 말하는 것으로 발전해 나가면, 우리들은 아이들이 발성하고자 노력하는 것에 반응하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그들의 노력을 강화시켜줄 자극을 줌으로써 아이들을 도와줄 것이에요. 이러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우리보다 이 과정을 더 좋아할 확률은 반반이랍니다.
  • 유아 영양 섭취 권고안: 생후 6개월까지

    처음 부모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기를 먹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또 가장 혼란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처음에는 친척들, 부모님들, 친구들 심지어는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들에게서까지 이것저것 혼란만 가져오는 정보를 얻게 되지요. 전문가들조차 매번 새로운 영양 법을 발표하곤 합니다. 그래서 우리 아기에게 꼭 맞는 영양 법을 찾기가 더욱 힘들어 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처럼 자주 바뀌는 소아 영양 섭취 법에도 몇 가지 바뀌지 않는 대원칙이 존재 한답니다.

    - 먼저 여러분의 본능을 믿으세요.
      아기가 힘들어 하거나 여러분이 옳지 않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분명 잘못된 영양 섭취 법일 것입니다.
    - 소아 건강 전문가들의 권고를 듣는 편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연구 결과들을 참고하여 오래되고 잘못된 정보들을 바로잡아 줄 것입니다.
    - 아기의 영양 계획을 세웠다면 우선 꾸준하게 실천하여야 하지만 다른 조언에도 현명하게 귀를 기울이세요.
      언젠가 여러분도 도움이 필요해 지는 때가 있으니까요.

    아래 나오는 권고안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아기들은 다른 아기들 보다 성장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아기마다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권고안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의문사항이 생긴다면 담당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주세요.

    시작하기: 모유는 미국 소아과 의사 협회, 미국 영양 협회 그리고 다른 모든 전문가 집단들이 입을 모아 추천하는 아기를 위한 제일 좋은 첫 번째 식품입니다. 분유 제품들은 두 번째 선택으로 꼽히며, 이 경우에도 아기를 잘 키우기에 부족함은 없습니다. 모유나 분유, 어떤 선택을 하시더라도 아기의 생후 5~6개월까지의 아기를 키우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갓 태어난 아기의 위는 작은 구슬만 합니다. 10일 정도 지난 아기의 위장도 탁구공 크기 정도랍니다! 하지만 아기가 자라면서 아기의 위는 탄력을 갖게 되어 먹은 음식의 양에 따라 크기가 늘어납니다. 새로 태어난 아기는 정상적이라면 하루에 8~12번 정도 먹게 되어있습니다. 모유는 소화가 빠르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하는 아이는 분유를 먹는 아이(보통 세 시간에 한번)보다 더 자주 먹여야 합니다. 어떤 것을 먹이더라도 처음 4~6주 동안 부모는 아기가 기저귀를 하루에 6~8번 가량 적시고 3번 이상 대변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먹여야 합니다. (만약 기저귀의 흡수력이 너무 좋아 아기가 기저귀를 적셨는지 알기 힘들다면 티슈를 기저귀에 깔아 확인해 보세요.) 아기는 수유를 하고 나면 만족해 하며 잠이 들고 배가 고프면 다시 깨어납니다. 분유를 다 먹은 뒤 다시 게워내는 것은 보통 아기가 자기 위장의 크기보다 더 많이 먹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이 계속된다면 꼭 담당 소아과 의사와 상담해주세요.

    첫 달 분유의 사용은 하루 몸무게 1kg당 80g, 혹은 한번에 100g 정도가 적당합니다. 분유의 양은 2달이 지나면 한번에 150g, 하루 총 900g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조금 큰 아기라면 양은 조금 늘려도 좋습니다. 아기가 우유를 다 먹고 나면 우유병에 남은 우유는 박테리아의 증식이나 양양소의 파괴를 막기 위해 깨끗이 비워주셔야 합니다.

    고형식 준비하기: 생후 첫 몇 달 동안은 아기의 면역 체계가 불완전 하답니다. 모유는 아기의 면역체계형성에 도움을 주지만 분유는 그렇지 않습니다. 고형식을 너무 빨리 시작하는 것은 아기를 자극할 수도 있고 알레르기 반응을 불러올 수도 있으며, 아기의 소화기관에 고형식을 재대로 소화시킬 만한 효소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사실 가장 큰 문제는 아기가 5달이 되기 전까지는 딱딱한 음식을 제대로 씹고 넘길 수 없기 때문에 아기의 목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 생후 6개월이 지나기 전의 고형식은 성장에 필요한 최적의 영양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모유나 분유를 대체하기에는 아직 부족합니다. 아기 시리얼은 한 숟갈 가득 담아도 16kcal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 반해 모유나 분유는 30g 에 2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기는 한번에 150g 정도의 우유를 먹지만 단위당 열량이 적은 시리얼을 먹으면 그만큼의 우유를 적게 먹기 때문에, 아기가 겉으로는 건강해 보여도 영양부족에 빠지기 쉽습니다.

    성장이 빠른 아기들은 다른 아기에 비해 아기 시리얼이 좀더 빨리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담당 소아과 의사는 여러분의 아기가 언제 고형식을 시작할지 조언을 줄 것입니다. 조산아들은 다른 아기들보다 고형식을 시작할 시기를 조금 늦춰주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36주를 다 보내고 나왔더라도 신체적으로 정상인 아기들보다 4주 정도 어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기에게 따라잡을 여유를 좀더 주세요.

    아기가 첫 돌이 지나기 전까지 고형식은 모유나 분유의 대체식품이 아닌 보조 식품이 되어야 합니다.

    아기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고형식에 대한 준비가 될 것입니다.

    - 태어난 몸무게의 두 배가 되었을 때
    - 의자에 혼자 앉아 머리나 목을 가눌 수 있을 때
    - 숟가락을 가져가면 입을 벌릴 때
    - 입에다 음식을 넣으면 음식을 삼킬 수 있을 때

    아기 시리얼은 가능하면 젖병에 담아 주면 안됩니다. 아기 시리얼을 젖병에 담아 주면 아기가 밤새도록 잠을 잘 수 있다는 주변 이야기는 믿지 마세요. 아기가 깨면 그때 아기를 먹이세요. 아기는 배가 부르면 다시 잠들 것입니다.

    비타민: 생후 6개월간 아기에게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모유나 분유에서 모두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들 중에는 비타민 D의 보충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분유에 생수를 사용하거나 수돗물에 불소를 첨가하지 않는 지역에 사는 아기들의 경우, 소아과 의사의 추천에 따라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보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긴장하지는 마세요. 아기의 생후 6개월까지 여러분에게 필요한 건 아기의 행복과 배불리 먹이는 것뿐이랍니다!
  • 어떻게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신생아들은 손이 그들 몸의 일부란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 아기들은 장난을 치는데 손을 주로 이용하면서 손을 장난감쯤으로 생각합니다. 딸랑이처럼 아기들이 잡을 수 있는 장난감을 갖고 놀게 하는 것이 아기들에겐 손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딸랑이를 흔들어 소리가 날때 아기의 눈과 귀는 새로운 발견을 한듯 반응을 보입니다.

    생후 6개월 동안 아기들은 눈과 손을 따로따로 이용합니다. 아기들은 쳐다보지 않고 손으로 만지작거리거나 만져보지 않고 쳐다보기만 할 때도 있습니다. 아기 머리속에 사물을 만지고 보는 것이 따로 생각되는 한 아기는 적극적으로 세상에 뛰어드는 대신 방관자로 머물 것입니다. 첫돌 정도의 아기에게 가장 큰 도전은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뭔가를 제대로 알기 위해 아기는 보고 만지는 두가지 행동을 동시에 해내야 합니다. 이렇게 손조작을 잘해나가는 것은 아기에게 걷는 것 다음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공이나 망치를 가지고 잘 노는 아이는 손과 눈의 협응력이 잘 발달된 아이입니다. 사실 어른 중에도 좋은 운전자는 뛰어난 손과 눈의 협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하튼 아기가 오감을 느끼고 이용하려 할 때 적합한 놀이나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은 훗날 아기가 스포츠나 음악활동 같이 신체의 상호작용을 이용하는 것을 배울때 더 섬세해 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2개월 아기를 위한 활동

  • 순서대로 배열하기

    물건들이 어떻게 체계화되어 있는지 학습함으로써 아기의 감각, 호기심과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일련의 순서에 따라 체계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몇개 준비해 주세요.

    마루나 테이블 가운데에 잘 쌓아 두세요.

    물건들을 중앙에 놓고 아이와 마주보고 앉으세요.

    물건들이 어떻게 체계화 될 수 있는지, 짧은 것 부터 긴 것 순으로, 작은 것 부터 큰 것 순으로, 어두운 것 부터 밝은 순으로 등 적절한 방법으로 설명해 주세요.

    아이에게 그 아이템들을 일렬로 쭉 늘어놓으라고 시켜 보세요.

    아이가 어려워 하면, 체계화하는 방법들을 다시 한번 알려 주시고, 다음 단계의 물건을 선택하도록 도와 주세요.

    또 새로운 아이템으로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해야 할 일

    일련의 순서에 따라 체계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몇개 준비해 주세요.

    마루나 테이블 가운데에 잘 쌓아 두세요.

    물건들을 중앙에 놓고 아이와 마주보고 앉으세요.

    물건들이 어떻게 체계화 될 수 있는지, 짧은 것 부터 긴 것 순으로, 작은 것 부터 큰 것 순으로, 어두운 것 부터 밝은 순으로 등 적절한 방법으로 설명해 주세요.

    아이에게 그 아이템들을 일렬로 쭉 늘어놓으라고 시켜 보세요.

    아이가 어려워 하면, 체계화하는 방법들을 다시 한번 알려 주시고, 다음 단계의 물건을 선택하도록 도와 주세요.

    또 새로운 아이템으로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안전

    아이가 만져도 위험하지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 아기 맛사지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엄마의 손길에 반응합니다. 아기가 받은 최초의 환영은 엄마가 아기를 잡을 때 느끼는 편안함입니다.
    아기에게 맛사지를 해주세요. 아기는 엄마의 부드러운 손길을 아주 좋아 한답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담요나 타월

    베이비로션

    해야 할 일

    부드러운 카펫이나 이불 위에 담요나 타월을 펴 주세요.

    아기를 옷을 벗겨 담요위에 눕히세요.

    손에 베이비오일을 조금 따라 비벼주세요. 손이 따뜻해 질때까지요.

    아기의 목부터 어깨로, 팔에서 손으로 등에서 엉덩이로, 다리로 발로 부드럽게 내려가면서 마사지 해주세요.
    너무 세지도 약하지도 않은 부드러운 손길로 마사지 해주세요.

    아기를 엎드려 놓고 오일을 조금 더 발라 아기의 등부터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세요.

    안전

    부드러운 손길로 해주세요. 그래야 아기피부에 작은 상처도 생기지 않는 답니다.
    사용하고 있는 오일이나 로션이 아기에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지 꼭 확인하세요.
    아이의 얼굴을 만지는 것은 피하세요. 오일이 눈에 들어갈 수 있으니까요.

  • 신나는 목욕놀이

    아이들이 물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 보여도, 목욕하는 건 무척 좋아 합니다. 특히, 아기 목욕 샴푸로 거품을 만들어 주면 어떤 아기들이든 다 좋아합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부드러운 목욕수건

    플라스틱으로 된 아기 욕조

    눈에 들어가도 따갑지 않은 아기 목욕비누

    수건

    해야 할 일

    아기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욕조바닥에 수건을 깔아 주세요.

    따듯한 물을 채운 다음에, 아기목욕샴푸를 약간만 풀어 주세요.

    손에 베이비오일을 조금 따라 비벼주세요. 손이 따뜻해 질때까지요.

    아기가 엄마를 믿을 수 있게 안전하게 안아서, 아기 몸을 욕조안에 담궈주세요.

    아기가 원하면, 일으켜 앉혀서 안전하게 거품놀이나 물장난을 하도록 두셔도 됩니다.

    This Is the Way We Wash” 노래를 불러 주면서 아기 몸을 부위별로 씻어주세요
    This is the way we wash our face, Wash our face, wash our face.
    This is the way we wash our face, Baby (아기이름으로 바꿔서) and Mommy.
    그 다음 가사에 맞춰서 계속 목욕놀이를 해주세요.
    “...clean our neck,” “...rub our chest,” “...scrub our back,” “...bathe our arms,” “...soap our legs,” “...tidy our toes,” 등등

    안전

    이 놀이를 할 때는 두 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 아기가 항상 안전하다는 느낌을 가져야하므로, 물에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아기 몸을 항상 엄마 팔로 받쳐주셔야 합니다. 물은 너무 뜨겁거나 차겁지 않고, 따뜻하게 해 주세요.

  • 입으로 만들어내는 음악놀이

    엄마와 아이의 듣기와 의사소통을 극대화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워 줍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엄마의 입과 혀, 이, 입술

    해야 할 일

    아기를 엄마 무릎위에 앉혀주세요. 아기가 엄마 얼굴을 잘 볼 수 있도록 얼굴을 마주 보면서 안아 주세요.

    엄마 입으로 다음과 같은 소리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손장갑을 끼고서, " Where Is Thumbkin?" 같은 노래를 불러주면서 아기에게 손가락 인형들의 공연을 보여 주세요.

    뽀뽀하고 입맞추는 소리
    혀를 천장에 붙였다 띄었다 하면서 내는 소리
    혀를 쯧쯧즛 차면서 내는 소리
    모터보트 소리처럼 입술을 맞대고 불면서 내는 소리
    으르렁 거리는 소리, 끼익 소리, 콸콸 거리는 소리, 꾸꾸꾸 우는 소리
    휘파람소리, 노래소리, 콧노래소리
    오리, 개, 고양이, 말, 소, 돼지, 암탉, 수탉, 원숭이, 뱀, 새, 당나귀, 늑대 등 여러가지 동물 울음소리

    안전

    집에 진짜 악기가 있다면, 아기가 연주 해봐도 괜찮은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리를 너무 크게 내면, 아이 청취력 발달에 좋지 않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아이가 싫어하는 소리는 반복해서 들려 주지 마세요

  • 데굴데굴 뒹구르기

    구르기 활동을 통해 대근육운동은 물론, 자기표현력과 자신감을 키워 줍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부드러운 담요나 타월

    매끄러운 바닥

    해야 할 일

    매끄러운 바닥 위에 부드러운 담요나 타월을 올려 놓으세요.

    담요 위에 아기 배가 위쪽으로 오도록 눕혀주세요.

    담요 한 쪽을 잡고 천천히 들어 올리세요. 아기는 한 쪽으로 기울어질 것입니다.

    천천히 아기를 굴리면서 아기에게 말도 걸어 주세요. 그리고 손으로 어느 쪽으로 할지 방향을 가르쳐 주세요.

    아기가 이리 저리 뒹굴 때 엄마가 얼마나 기뻐하는지 보여 주세요.

    아이가 지칠 때까지 반복해 주세요.

    안전

    천천히 움직이면서 아기에게 손을 떼지 않도록 하세요. 이래야만 너무 빨리 구르거나 다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배위에다 얘기하기

    아기가 말 한마디를 입밖으로 내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소리와 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배에다 대고 얘기 해주는 것도 아기의 언어구사력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하면 소리나 언어와 관련된 감각기관이 많이 자극 됩니다.

    아이는 다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구들

    엄마 입

    부드러운 담요

    해야 할 일

    아기의 옷을 벗겨 주세요(기저기만 채워 놓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담요 위에 똑바른 자세로 눕혀 주세요.

    엄마는 아기옆에 무릎을 꿇고 앉으셔서, 잠깐 이런저런 말을 걸어주면서, 배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세요.

    그리고나면 아기 배에 대고 이야기할 순서입니다.
    얼굴을 숙여서 입술을 아기 배위에 대고 이야기도 하고, 노래도 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셔도 됩니다.
    목소리의 크기와 높낮이를 다양하게 조절해 가면서 내주세요.

    매번 한 단어를 말하고 날 때마다 뽀뽀를 해주세요.

    배위에 대고 이야기를 하고 나서 얼굴을 들어 아이와 마주보고 환하게 웃어 주세요.
    아기는 엄마가 자기 배위에다 이야기해 주면 낄길거리면서 웃고, 다음에는 또 어떤 걸 해주실까 기대 하게 된답니다.

    안전

    너무 큰 소리로 이야기하면 아기가 놀라니까 주의해 주세요.
    아기 옷을 벗긴 상태로 놀이를 하는 것이므로,아이가 오줌을 쌀 경우를 대비해서 바로 옆에 기저기를 준비해 두세요!

※ 놀이와 학습(Play and Learn) 활동은 “Baby Play and Learn”의 저자인 페니 워너(Penny Warner)와 발행사인 Meadowbrook Press(1999)의 허가를 받고 재인쇄한 것입니다.

사이트맵

피셔프라이스 커뮤니티의 모든 메뉴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