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COMMUNITY

놀이와 교육

HOME>커뮤니티>놀이와 교육

박현주 | 오르락 내리락!

작성자 : 피셔프라이스 조회 : 14,004

아이들은 자라면서 부모, 형제, 친구로 놀이대상이 점차 많아집니다. 처음에는 엄마나 아빠와 놀이하는 것을 더 좋아하지만 차츰 비슷한 또래 아이들에게 관심을 나타내요. 가까이에서 서로 다른 놀이를 하다가 친해지면 같은 편이 되어 일정한 규칙과 방법을 정해 한 가지 놀이를 하기도 하지요. 연령의 증가에 따라 놀이행동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아이들은 또래끼리 어울리며 자유롭게 노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170812_1479311015.jpg

 

 

아이들이 놀이할 때 부모나 어른들이 ‘잘 노네.’ 또는 ‘재밌겠다!’ 등의 관심을 보이면 그 놀이를 더 많이 하려고 해요. 이것은 주변의 칭찬이나 긍정적인 관심이 아동의 놀이를 강화해 준 것으로 학습 효과라고 볼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지난 달 스마트 아기 자동차를 가지고 놀이하는 자녀에게 부모가 옆에서 자동차 경적 소리나 핸들을 돌리는 흉내를 함께 내면서 논다거나 신이 나서 큰 소리로 ‘빵빵’이라고 외치는 아이에게 재밌게 논다고 칭찬을 한다면, ‘부웅, 끽’ 등 자동차 작동과 멈춤에 대한 효과음을 더 내며 놀이를 계속할 것입니다.


반면, 시동을 걸고 와이퍼를 움직이며 큰 소리로 경적 효과음을 내는 것에 대해 ‘시끄러워. 조용히 해’ 라고 하거나 ‘정신없어, 그만 놀아!’ 등의 부정적인 말을 한다면 자동차 놀이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겠지요.

이와 같이 주변인들이 아이에게 보내는 놀이에 대한 신호들은 아이의 다음 행동으로 이어져 학습이 될 수 있어요. 동일한 놀이와 장난감일지라도 부모의 반응에 따라 해도 되는 놀이와 하면 안 되는 놀이로, 재미있는 장난감과 재미없는 장난감으로 구분되어 기억될 수 있습니다. 장난감이나 놀이가 가진 특성이 아니라 옆에서 보여준 반응이 어떠했는지에 따라서 아동이 새롭게 인식하고 행동하는 것이지요. 이런 놀이가 반복되면 어떤 놀이는 계속 하고 싶은 놀이가 되기도 하고, 하기 싫거나 몰래해야 하는 놀이가 될 수도 있어요.


영유아 시기는 새로운 것에 대한 탐색이 많아지는 만큼 놀이대상도 증가하고 놀이영역도 넓어지며, 놀이 유형도 새로워집니다. 3세 전후 아이들의 놀이를 관찰하다 보면 부모가 하는 말을 유난히 많이 따라하고 부모의 관심에 따라 놀이가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부모가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장난감이나 물건을 놀이에 활용하는 것도 쉽게 보이지요. 이 시기에는 손으로 무엇인가 만드는 것을 무척 좋아한답니다. 점토로 무엇인가 만들거나 여러 가지 블록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를 만드는 것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함께 하길 원해요. 아직은 눈과 손의 협응, 소근육운동, 창의력 등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서 단순한 형태로 만드는 경우가 더 많지만 매우 즐거워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어떤 물건을 조작해서 새로운 것으로 만들거나 꾸미는 것을 “구성놀이(constructive play)”라고 불러요.

 

82103_1471047224.jpg

 

 


구성놀이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난감은 블록입니다. 아이들이 혼자 힘으로 블록을 빼고 끼우기 시작하면 갖가지 모양으로 마치 건축이나 건설을 하듯 새로운 것을 창조해 냅니다. 가끔 산만하여 학습 시 집중력이 부족하다며 자녀의 상담을 의뢰하는 부모들조차 아이가 제자리에서 숙제는 5분도 못하는데 블록놀이는 몇 시간씩 꼼짝하지 않고 하는 것에 신기해하지요. 블록놀이를 오래하는 것은 학습할 때 말하는 집중력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블록으로 무언가 만들 때 대부분의 아이들이 매우 몰입해서 그 놀이를 즐긴다는 사실이지요.


이처럼 불록을 통한 구성놀이 뿐 아니라 아이들은 주변에 있는 관심 있는 물건을 모으고 모은 것을 일정 순서로 세우고 숫자 세는 것을 좋아해요. 친구나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만든 것을 자랑하는 것도 매우 즐기지요. 어른들이 보면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아이들에겐 자신이 찾아낸 새로운 규칙이 신기해요. 규칙에 따라 무언가 만들어 보고 친구가 만든 것과의 차이를 비교하면서 더 즐겁게 놀이할 수 있답니다. 서로 다른 생각과 만드는 방법의 차이는 나중에 협동놀이의 형태로 나타나 서로 잘하는 것을 나누어 다양한 것을 만들며 함께 놀이하지요.


아이들은 여러 모양의 블록 조각을 반복적으로 갖고 놀면서 모양이나 형태에 대한 지각이 생기면서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것을 만들어요. 처음에는 네모 블록만 길게 연결해 기차를 만들었다면 다른 형태의 블록을 연결해 집이나 여러 기능의 차를 생각해 내지요. 형제나 친구와 놀이를 하다보면 집은 마을로, 차들은 도로로 확장해서 꾸밀 수도 있겠죠.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블록의 다양한 색깔과 형태를 구별하여 각각의 모양에 맞게 끼우고 빼면서 쌓기와 붙이기, 정렬과 무너뜨리기 등 구성 놀이를 반복하면서 원하는 형태의 조작활동이 수월해진 때문입니다.


영유아기 대표적 구성놀이에 많이 이용되는 블록을 통해 도형의 형태, 방향에 따라 구조물을 다르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롭지요. 다양한 구조물을 만들기 어려워하는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도 블록을 가지고 보다 재밌게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처음엔 단순한 형태로 블록을 빼고 끼우기에 집중하지만 차츰 다른 형태로 이어 만들면서 자신도 모르게 더 복잡한 구조물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구성놀이는 관찰력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고 사물의 모양과 위치에 따른 변화를 통해 과학적 호기심도 유발할 수 있어 재미를 더해 주지요.


피셔프라이스의 ‘롤러 블록 플레이 월’을 가지고 신나고 즐겁게 놀이하는 방법을 소개해 볼게요. 
 548549_1465905028.png

[피셔프라이스 롤러 블록 플레이 윌 / 6~36개월]


롤러 블록 플레이 월은 3개의 슬라이드를 통해 블록을 위에서 아래로 굴리는 미끄럼 놀이를 할 수 있어요. 반대편에 7개의 핀을 고정하면 핀볼 놀이도 즐길 수 있답니다. 표정이 그려진 둥근 구조물이 속에 들어 있는 롤러 블록 형태로 굴리거나 쌓을 수가 있어요. 블록의 색깔이나 표정에 따라 연이어 쌓거나 붙일 수도 있고요. 블록을 떨어뜨렸을 때 슬라이드와 핀 볼 원리에 따라 움직임의 차이를 알 수도 있지요. 블록이 내려오면 받침대와 보관함에 정렬할 수 있는데, 슬라이드 받침대의 경우 시소처럼 좌우로 미끄러지면서 블록이 닿을 때 여러 가지 소리를 내어 시청각 효과도 줍니다.


슬라이드와 핀볼 놀이를 통해 사물이 떨어질 때 변화하는 모습과 바닥에 닿을 때 나는 소리를 듣는다면 어떻게 그 소리가 나는 것인지 호기심이 생기겠지요? 이런 장난감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는 아이들과 함께 놀이터나 놀이공원에 가면 보다 많이 발견할 수 있어요. 직선이나 곡선 형태의 미끄럼틀, 높이와 길이를 달리한 시소, 올라가고 내려가는 움직임을 이용한 여러 가지 놀이기구들은 그 형태가 단순해 보여도 과학적 원리로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그 외 수영장의 굴곡이 있는 슬라이드, 파도 풀,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케이블 카 등도 높이, 길이, 형태를 달리하여 움직임이 만들어낸 작품들이지요.


롤러 블록 플레이 월을 가지고 슬라이드와 핀 볼 놀이를 하면서 블록을 하나씩 떨어뜨려 보세요. 블록이 떨어지는 속도에 따라 그 모양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 시절, 바람개비를 돌려 보셨나요? 바람의 세기에 따라 날개가 돌아가는 원처럼 보인 것을 기억하시죠. 이런 원리를 이용한 대표적 물건이 선풍기란 것은 너무도 잘 아실 거고요.

 

 

 

125020_1440896689.jpg

 

 

이처럼 아이들이 갖고 노는 장난감은 어른들의 시각에서 보면 때로 단순하게 보일 지라도 과학적 원리가 숨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화려한 색상과 이색적인 모양 등 외형적인 것 때문에 블록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상상 속 사물이 만들어 지는 것을 보는 매력 때문에 유난히 오랫동안 가지고 노는 것처럼 보입니다. 블록의 색깔, 형태, 질감에 따라 수많은 구조물을 만들고 해체하면서 건축가와 과학자가 되어 보는 것은 더 큰 매력이지요.


그동안 아이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많은 것을 배운다는 사실은 부모님들도 잘 아실 것입니다. 그 중에서 유아기 뿐 아니라 더 성장한 시기까지 보다 오랫동안 가지고 노는 블록은 아이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 장난감 중에 하나지요. 블록을 가지고 처음엔 단순하게 끼우고 빼는 것만 하는 것 같지만 수많은 끼우기와 빼기, 붙이기와 떼어내기, 끌기와 밀기 등 블록의 특징과 속성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세상에 없는 자신만의 건축물들을 완성하지요. 이런 놀이는 실생활에서 보는 다양한 건물, 기계, 사물의 원리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가지게 할 뿐 아니라 집중력과 상상력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227244_1471130186.jpg


 

 
집에선 슬라이드와 핀 볼 놀이를 하며,
놀이터에선 미끄럼틀과 시소를 타며
건축가와 과학자의 꿈을 키우도록 도와주세요!

 

덧글을 쓰시려면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좋은 정보라 넘 좋았어요~

다복e엄마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수아어멈

엄마도 공부해야겠어요 ㅋㅋ

차미주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gostcbg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forgeteh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로이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용용파파

잘 읽고가요~

꿈꾸라

좋은 정보 감사해요!

소중한나

좋은정보입니다~

수아어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팟맘

좋은 글 감사해용^^

여시어뭉

좋은 글 감사합니다.

로이맘

피셔프라이스제품으로 놀아주면 정말 인지능력이
쑥쑥

power맘

잘보고 가요

경이정이맘

좋은글 감사합니다~

움치키

잘읽고가요

보기엄마

좋은정보네요

보기엄마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기특기특

우웅~참고할께용~^^

푸른하늘

좋은정보네용ㅎ

채똥꽃

좋은 정보네요~

로이맘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어벙이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어벙이

정보감사합니당ㅎ

채똥꽃

블록이 필요하네요..

기특기특

정보감사합니다...

기특기특

좋네요

바른생활

잘읽고갑니다

햄2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어벙이

좋은정보네요.

범규니맘

좋아요

0룰루맘0

좋아요

0룰루맘0

좋아요^^

흰곰

감사해요

흑진주

아하^^

됴됴님

좋네요

앙꼬

잘봤습니다^^

다온마미

좋은 글 감사합니다^^

천번감사

장난감 사치가 아닌가봐요.
현명하게 잘 선택해서 우리 아기 발달을 도와야겠어요~

빼빼로

감사합니다

사과사과사랑

잘보았어요 감사합니다^^

카고메신랑

이글을 읽고 아이와 더 가까워질 수 있을꺼같아요 ㅎ

민들레

부정적인 말을하게되는 제자신을 반성해봅니다ㅜ

나비의꿈

좋은정보네요^^

곰팅사랑

좋은정보 감사해요

프리티

놀이정보 감사해요

안슨

개월수에 따라 다양한 놀이가 있는 피셔~ 너무 좋네요~

건우아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코니코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될현아

좋은 정보에요~~! 다양한 놀이법!!! 명심할꼐요~

반짝반짝yoon

울애기는 제가 블록만들어 놓으면 계속 가져다 부셔요 ㅜ

로운스

좋네요 오늘 실천하러 고고!

조이풀맘

여러가지 놀이법이 있네요~

초코우유

다양한 놀이 방법이 있네요~~~도움이 많이 되었어요ㅠ감사합니당~~~^^

하늘땅별땅

롤러 블록 플레이윌~ 노래도 많이 나오고 아이가 넘 좋아하겠네요

럭키보이

사이트맵

피셔프라이스 커뮤니티의 모든 메뉴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