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COMMUNITY

놀이와 교육

HOME>커뮤니티>놀이와 교육

유지연 | 나는 친구와 달라요 - 아이는 아이만의 방법으로 놀이해요

작성자 : 피셔프라이스 조회 : 6,938

 세상에 있는 모든 아이들이 부모님들의 로망인 친사회적 성향의 스마트하고 밝은 모습을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요? 정말 재미없고 단조로운 일상들이 이어지겠지요? 다행히 아이들은 모두 자신만의 개성 있는 기질을 갖고 태어납니다. 기질은 엄마 뱃속에서부터 가지고 나오는 타고난 성품을 기반으로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독자적인 행동 특성입니다. 영아들마다 가지고 있는 기질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놀이라 하더라도 어떤 영아에게는 보다 흥미로울 수 있지만 다른 영아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답니다. 때문에 놀잇감은 월령과 함께 기질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부모님은 놀잇감을 선택할 때 정말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가격, 우리 아이가 어떻게 가지고 놀까, 다른 부모님들의 이야기 등의 심사숙고 끝에 놀잇감을 고르고 나면 아이들이 그것을 가지고 신나게 놀이할 것을 상상하며 즐거워 합니다. 그렇지만 부모님의 기대와 달리 놀잇감이 옆에 있어도 관심도 보이지 않는 자녀를 옆에 두고 엄마 혼자서 웃고 이야기하는 우스운 상황이 생기기도 하고 엄마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놀이를 영아들이 해서 속상해 하며 부모님이 원하는 대로 놀이를 이끌어 가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좋은 놀잇감이라도 우리 아이의 기질과 놀잇감이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해주지 못한다면 부모님과 아이들 모두 놀잇감으로 인해 즐겁기 보다 스트레스가 될 수 있고 우리 아이와의 소중한 시간이 허비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어떤 기질일까?
기질에 따라 아이들은 보통 순한(easy) 아이, 까다로운 아이, 천천히 반응하는 아이로 분류합니다.
 

 

*순한 기질의 영아들은
규칙적인 생체리듬을 갖고 있고 새로운 환경에도 쉽게 적응하는 친구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순한 기질의 영아를 자녀로 둔 부모님들은 혼자 두어도 너무 잘 있는 탓에 종종 함께 놀이해주는 것을 놓치기도 하는데 이렇게 되면 영아들은 혼자 놀기에 익숙해 지고 다양한 자극에 노출되지 못하게 됩니다. 영아기의 다양한 자극은 모든 기질의 영아들의 발달에 꼭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놀잇감에서 나오는 음악과 함께 노래를 불러주세요. 즐거운 음악소리와 엄마의 목소리를 듣는다면 듣기와 음악을 통한 엄마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언제든 손이 닿는 주변에 놀잇감을 놓아주어서 자극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피아노 아기 체육관, 0~18개월, 엎드려 놀기 ]

 

* Tip
까꿍놀이
거울을 이용해 까꿍놀이를 해보세요. 혼자 거울을 탐색하던 영아들도 자신의 모습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는 모습에 호기심을 갖게 됩니다. 이때 엄마는 옆에서 ‘**의 눈이 웃고있네’ 등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해준다면 엄마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원활해 질 수 있게 됩니다.

 

 


*까다로운(difficult)영아는
 일상적인 활동이 불규칙합니다. 수면시간과 식사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환경의 작은 변화에도 매우 민감하고 조그만 좌절에도 강한 반응을 보이며 새로운 사람이나 상황에 적응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여 부모님이 인내가 많이 필요로 됩니다. “안돼”, “하지마” 라는 말로 영아의 행동을 제한하면, 영아는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소극적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의 변화를 최소화 하는게 필요한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에게는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주어야 합니다. 호기심과 창의력이 높기 때문에 단순한 기능의 놀잇감보다 피셔프라이스의 피아노 아기 체육관 같이 한 가지 놀잇감으로 다양한 기능을 나타낼 수 있는 놀잇감이 좋습니다.

 

 


[피아노 아기 체육관, 0~18개월, 누워서 놀기]

* Tip
나는 연주자
 손이나 발을 움직였을 때 노래나 다양한 소리가 나면 성취감을 갖게 됩니다. 피아노 아기 체육관 건반을 마음껏 두드려 보게 해 주세요. 움직일 때마다 나는 다양한 소리에 우리 아이의 웃음소리도 커질거에요
동물을 잡아라.
우리 친구들이 좋아하는 사자, 코끼리, 토끼 등의 동물을 모빌로 준비하여 잡고 당겨보게 해주세요. 이때 단순한 모빌보다 움직였을 때 소리가 나는 악기놀이를 함께 할 수 있는 모빌이라면 감각운동과 함께 충분한 움직임을 가질 수 있게 되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천천히 반응하는 (slow-to-warm-up) 영아는
비활동적이며 자극에 쉽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천천히 반응하는 영아의 경우 부모님이 제시하는 놀잇감에 반응이 즉각적이지 않아 조급해하거나 금세 다른 놀잇감으로 교환해주는 경향이 있는데 영아들이 놀잇감에 조금씩 적응하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다 이룰 수 있도록 속도를 맞춰주세요.
천천히 반응하는 영아에게는 매일 같은 놀잇감을 제시하며 자극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매일 같은 놀잇감이여서 지겨워하지 않을까?’ 하는 것은 부모님의 생각이지 영아들은 자신만의 방법으로 놀잇감들을 탐색해 나간답니다. 천천히 반응하는 영아에게 조급함은 절대 금물이랍니다.


 


[피아노 아기 체육관, 0~18개월, 앉아서 놀기]

* Tip
매일 만나는 놀이터 – 피아노 아기 체육관
거실 한 켠이나 아기의 방에 피아노 아기 체육관을 놓고 매일 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처음에는 별 반응을 보이지 않을지 모르지만 엄마가 피아노 아기 체육관에서 들리는 멜로디에 손뼉쳐주시면서 노래도 불러주세요. 이때 아이가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고 실망은 절대 금물!!! 작은 자극이 매일 쌓여 우리 아이가 스스로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답니다.  

 

 영아의 기질은 부모님의 양육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영아와 부모님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내가 선호하는 기질을 우리아이가 가지고 있지 않다고 자녀와의 놀이를 포기하지 마세요. 먼저 자녀의 기질을 파악하고 발달수준에 맞는 놀잇감을 선택하여 상호작용을 해주신다면 영아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색깔(기질)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자존감이 높은 친구로 자라날 수 있게 됩니다. 세상에 다른(different) 사람은 있어도 틀린(wrong) 사람은 없답니다.


 

 

 

사이트맵

피셔프라이스 커뮤니티의 모든 메뉴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