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COMMUNITY

놀이와 교육

HOME>커뮤니티>놀이와 교육

유지연 | 엄마가 모르는 아빠효과

작성자 : 피셔프라이스 조회 : 6,649

엄마가 모르는 아빠효과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아이의 발달과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빠를 둔 아이가 학교성적도 좋고, 사회생활과 결혼 생할도 성공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육아에 거리감을 두고 있는 아빠들이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아이의 인성은 물론 두뇌도 발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놀아 주어야 할지 모르는 아빠들은 1-20분 길게는 30분정도 안거나 까꿍놀이를 하고는 금세 지쳐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말로 표현을 못하고 울음으로 자신의 의사를 나타내는 영아들과 놀아주기를 더 힘들어 하는데 어떻게 놀아야 할지 방법을 제시해준다면 아빠들도 또 아이들도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 더 긍정적으로 발달하지 않을까요?

 




 

 

- 아빠의 오감을 발달시키는 놀이
영아의 발달에서 가장 유익한 생활리듬이 놀이이며 놀이는 영아 스스로 세계에 적응하도록 만들고 새로운 학습경험을 만들어 냅니다. 놀이는 언어와 인지발달을 촉진하고 자존감을 강화하며 운동능력 향상과 상상력,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별히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는 영아의 발달에 있어 꼭 필요하며 중요한 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감자극 놀이의 예(12개월 전 후의 영아)
 1) 스스로 장난감에 손을 뻗게 하고 잡아당기기
생후 4개월이 지나면 모빌에 손을 뻗기 시작합니다. 이런 반응을 보이면 영아가 잡기 좋은 놀잇감을 머리 위에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아빠는 영아들이 손을 뻗어 놀잇감을 잡을 때 반응해주고 눈을 맞추어 준다면 좋겠지요?

 

 2)거울 놀이
영아를 앉거나 혹은 누워있을 때 손이 닿는 곳에 거울을 놓습니다. 아빠가 먼저 거울 속에 비친 영아의 모습을 보며 영아의 얼굴 각 부분을 가리키면서 명칭을 말해줍니다. 영아는 거울을 통해서 자신의 눈, 코, 입, 머리카락 등 몸의 여러 감각기관과 자아를 인식하게 되며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6개월 이후의 영아는 거울에 보이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옹알거리며 말을 걸게 되는 데 이때 아빠가 까꿍 놀이를 해줄 수 있습니다.

 



[피아노 아기 체육관, 0~18개월]

 

 3)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기
영아가 음악에 맞추어 소리를 내거나 춤을 추면 강하게 안아주거나 뽀뽀를 해주는 등의 칭찬을 해주세요. 음악도 두뇌발달에 좋은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거나 연주를 하게 되면 공간 지각력도 높일 수 있답니다.

 

 4) 소리 만들기(연주하기)
10개월 전 후가 되면 양손을 사용하여 자신이 두드려 소리를 냈다는 것을 알게되고 강약과 리듬에 맞추어 쳐볼 수 있습니다. 아빠가 먼저 시범을 보이고 영아가 해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때 아빠는 영아의 모습을 지켜보기만 하지 말고 함께 박수치며 호응해준다면 영아들은 자신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긍정적 정서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아빠와 함께 책보기
 아빠가 자녀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자녀의 사고력발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언어는 학습의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자녀가 책을 눈으로 읽을 때까지는 최소 몇 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두뇌발달을 촉진시키는 가장 빠른 길은 귀를 통해 다양한 언어적 자극을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아빠와 함께 책 보기 활동은 시작 시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생후부터 지속적으로 해주면 좋습니다. 처음에는 그림이나 사진이 풍부한 것을 선택하고 6개월 전후 하여서는 영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물고 빨아도 안전한 책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림책은 감각이나 인지발달 뿐 아니라 영아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6개월은 아빠의 목소리와 그림책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12개월 즈음에서는 영아가 스스로 책장을 넘겨보도록 하고 아빠는 사물의 이름을 말해주며 그것이 동물일 경우 흉내를 내어보는 것도 좋은 책보기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아빠가 된다는 것은 즐겁고 행복한 일입니다. 아이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몰라 긴장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아이가 세상을 긍정적으로 살아가고 아이가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길 원한다면 이제는 더 이상 육아는 엄마의 몫이 아니라 함께 해야 하는 즐거운 일이 되어야 합니다. ‘많은 업무로 피곤한데 육아까지 해야 한다니..’하는 생각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 시간을 내어주세요. 아빠와의 의미 있는 시간이 우리 아이 미래의 행복을 결정할 수 있답니다.

 

사이트맵

피셔프라이스 커뮤니티의 모든 메뉴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닫기